[촘말로 몰랐던 제주불교] 제주, 봄을 맡다 빛과 바람과 꽃으로
상태바
[촘말로 몰랐던 제주불교] 제주, 봄을 맡다 빛과 바람과 꽃으로
  • 유동영
  • 승인 2023.02.28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조천읍 함덕 서우봉

생각해보니 이번 제주 일정 가운데 가장 자주 들른 곳이 제주항이다. 애초 일정이라면 두 번만 갔을 테지만 예상치 못한 일정으로 두 번 더 들르게 됐고, 더불어 여수항, 녹동항, 완도항 등 남도의 세 항구를 고르게 이용했다. 덕분에 다양한 제주의 바다를 배 위에서 볼 수 있었다. 방문 첫날에는 사납게 덤비는 여명의 검푸른 바다를, 잠시 제주를 나올 때는 낙조를 받으며 아스라이 멀어지는 한라의 분홍빛 바다와 정월보름의 큰 달이 비추는 코발트 바다를 함께 보기도 했다. 두꺼운 겨울옷마저 뚫었던 열흘 전 제주의 사나운 겨울바람은 어느새 꽃향기를 담고 바다를 건넌다.

종달리의 생개납 돈짓당에서 제주 방문 신고 일정을 시작으로 북촌리에서는 4·3의 현장을, 관덕정에서는 탐라국 입춘 맞이 입춘굿을 보았다. 백록담 탐방은 예약 실패로 포기하고 생애 처음 신령스러운 영실과 백록담 서벽을 보았다. 불탑사 5층 석탑을 시작으로 제주 불교의 현장을 찾았다. 어승생악에 올라 한라산의 위용을 접했고, 선래왓 주지 스님을 비롯한 여러 불자님의 환대를 받은 뒤에는 백약이오름 등 몇 개의 오름에 올랐다.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넘나들며 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던 봄꽃이 유채꽃 외에는 제대로 보이지 않았다. 유채꽃은 한반도의 봄 나들목에 자리한 제주의 봄 전령답게 산방산 주변을 비롯한 곳곳에 피어 있었다. 유채꽃과 바다가 보이는 모습을 상상했더니, 서우봉 4·3 유적지 가는 길의 자그만 밭뙈기에서 소소하게 핀 유채꽃을 보았다. 서우봉을 걷는 사람들은 유채꽃보다는 시원스러운 함덕 해변에 더 관심이 많아 보였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