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에 굶주린 귀신, 아귀] 감로탱에 나타난 죽음 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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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망에 굶주린 귀신, 아귀] 감로탱에 나타난 죽음 ➋
  • 구미래
  • 승인 2023.07.26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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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緣起의 진리, 공생의 가치 담긴 감로탱

갑자기 다가온 죽음

어느 시대나 안타깝고 억울한 죽음들이 있게 마련이다. 연로하고 병들어 수(壽)를 다한 노년의 죽음도 슬프건만, 갑자기 맞닥뜨린 죽음은 떠난 자에게도 남은 자에게도 더없이 비통하다. 감로탱 하단에는 이처럼 준비되지 않은 갖가지 죽음이 일어난 상황을 낱낱이 보여주고 있다. 풍속화와 같은 백성들의 삶 속에 담담히 자리한 그 장면들은 자세히 보지 않으면 상황을 파악하기 힘들어 마치 죽음의 일상성을 말해주는 듯 여겨진다.

감로탱에 나타난 수많은 죽음의 형태를 원인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눠 살펴보자. 

첫째, 천재지변과 사고로 인한 죽음이다. 벼락을 맞은 이, 홍수·계곡물에 휩쓸리거나 강물·우물에 빠진 이, 집·들에 불이 나서 죽은 이, 무너진 바위·담·집·돌무더기에 깔린 이, 높은 데서 떨어진 이, 난산(難産)으로 죽은 이, 전염병에 걸린 이, 마차나 말에 깔리고 밟힌 이, 혼비백산해 죽은 이, 전쟁으로 죽은 이 등이 그려져 있다.

둘째, 다른 존재 또는 자신으로 인해 발생한 죽음들이다. 도적을 만나 죽은 이, 독살당한 이, 주인에게 맞아 죽은 노비, 다른 이 또는 부부·가족 간의 다툼으로 죽은 이, 바둑·투호 등을 하던 중 시비가 붙어 죽은 이, 치정 갈등으로 죽은 이, 옥사로 죽은 이, 돌팔이 의원의 오진으로 죽은 이, 흥정을 붙이다가 죽은 거간꾼, 폭음으로 죽은 술꾼, 창검으로 자결해 의로움을 밝힌 이, 호랑이나 독충·독사에게 물려 죽은 이 등의 모습이다. 

셋째, 궁핍하고 외로운 죽음, 또는 그러한 처지로 인해 발생한 죽음이다. 얼어 죽거나 굶어 죽은 이, 돌보는 이 없이 병에 걸리거나 늙어 죽은 이, 비관하여 목을 맨 이, 의지할 곳 없어 죽은 아이, 빚으로 명을 재촉한 이, 흉년 기근에 떠돌다 죽은 이, 아이와 함께 죽은 어미, 고독하게 죽은 날품팔이, 맹인, 후손 없이 죽은 이 등이 하단 곳곳에 그려져 있다. 이들은 갑작스레 이승을 떠나 망망대해를 헤매듯 방황하고 있을 법하다. 

“어떤 이는 유행병을 만나거나, 나무·돌에 부딪혀 상하거나, 춥고 배고픔이나 낭떠러지·골짜기에 떨어져 생명을 잃었으매 그 영혼이 의지할 곳이 없습니다. 고향 산천으로 돌아가지 못했으니 어찌 애통해하는 부모 처자가 없으리오. 

…이에 수륙재의 법회를 개최해 가는 길을 열고자 합니다. …엎드려 원하오니, 부처님의 방편에 힘입어 길이 원한을 씻어 버리고, 감로(甘露)로 목을 적시고 법수(法羞)의 음식을 배불리 먹으며, 자비한 광명을 눈과 귀로 접하여 모두 부처 될 인연이 이루어지이다.”

여말선초의 학자 권근(權近)은 「수륙재소(水陸齋疏)」에서 위와 같이 적었다. 갖가지 이유로 제명을 누리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난 이들에게 감로의 법식을 내리고 불연을 맺어, 원한을 깨끗이 씻고 가는 길을 열어주고자 수륙법회를 열게 됐음을 밝히고 있다.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억울한 죽음일수록 한이 깊어 이승을 떠돌며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고 봤다. 이러한 생각은 동서고금 없이 보편적인 것으로, 조선시대에는 비명횡사한 귀신과 후손이 없어 제사를 받지 못하는 귀신을 여귀(厲鬼)·무사귀(無祀鬼)라 부르며 나라에서 여제(厲祭)를 지내줬다. 따라서 고통에 처한 고혼을 위무하고 법식을 내려, 스스로 미혹함에서 벗어나도록 이끄는 수륙재의 공덕이 크나크기에 불교가 탄압받던 조선시대에도 면면히 전승돼 왔다. 

 

인신조수(人身鳥首) 형상의 뇌신(雷神)이 둥근 먹구름 속에서 북을 두드리고 있다. 양손에 바라를 든 인물, 긴 칼을 아래로 내리꽂는 자세의 인물이 함께 표현됐다.
〈감로탱〉(18〜19세기), 고려대학교 박물관 소장

 

뇌신(雷神)과 그림자 고혼(孤魂)

이러한 죽음의 모습 가운데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사례를 살펴보자. 옛사람들에게 자연의 조화 중 가장 두려운 것은 ‘벼락’이었다. 검게 변한 하늘에서 요란한 천둥과 함께 벼락이 떨어져 생명을 앗아가니, 하늘이 노하여 내리는 벌이라 생각했을 법하다. 벼락으로 인한 죽음은 ‘벽력이망(霹靂而亡)’이라 방제를 쓰고 위쪽에 뇌신(雷神)을 그렸는데, 18~19세기 감로탱에 빠짐없이 표현된 도상이다. 

흥미로운 점은 뇌신의 형상과 행동으로, 옛사람들이 천둥·벼락과 같은 기상현상을 어떻게 인식했는지 살필 수 있다. 뇌신은 둥근 먹구름 속에서 8개의 북을 두드리는 모습이며, 북채는 양손 또는 두 발까지 2개나 4개를 지녔다. 하늘 위 구름 속에서 뇌신이 북을 두드려 천둥이 울린다고 상상한 것이다. 

뇌신은 인신조수(人身鳥首)의 형상으로 사람 몸에 새 머리와 박쥐 날개를 지녔는데, 고려대학교 박물관 소장 〈감로탱〉(18〜19세기)의 뇌신은 더욱 특이하다. 아래를 향해 거꾸로 선 자세를 취했을 뿐 아니라 양손에 바라(평평한 원반 두 개가 한 쌍인 타악기)를 든 인물, 긴 칼을 아래로 내리꽂는 자세의 인물을 함께 표현했기 때문이다. 더욱 요란한 소리를 내는 한편으로, 아래를 향해 자세를 바꾸고 칼을 겨눔으로써 인간에게 더 위해를 가하는 모습으로 발전한 셈이다. 따라서 뇌신 아래에는 벼락을 피해 허둥대며 두려움에 떠는 인물들이 그려진다. 

그림자 고혼, <건륭15년명 감로탱> 부분도, 원광대학교 박물관 소장 
두 명의 그림자 고혼이 목을 졸라 죽으려는 이를 거들고 있다. 

아울러 감로탱의 수수께끼 가운데 하나는, 특정 인물과 아귀 곁에 그림자 존재가 등장한다는 점이다. 학계에서는 이를 ‘그림자 망령’, ‘그림자 고혼’ 등이라 부른다. 주로 하단의 몇몇 인물 옆에 그와 똑같은 몸짓을 취한 존재를 수묵으로 표현한 것인데, 초기 감로탱부터 18세기까지 등장하다가 점차 사라졌다. 

하단의 존재들은 이미 세상을 떠난 이들의 생전 모습을 그린 것이다. 그렇다면 그림자의 의미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는 하단의 인물과 세계가 ‘죽은 자’요, ‘죽음의 세계’임을 나타내는 장치라 보는 관점이다. 그림자 고혼을 표현함으로써 생전의 모습이 어떠한 연유로 죽음에 이르게 됐는지 각인시켜 준다는 뜻이다. 
또 하나는 억울하게 죽어서 한을 풀지 못한 채 세상사에 개입하는 원혼(冤魂)이라 보는 관점이다. 그 이유로 특정 인물과 똑같은 행동을 취한 그림자 고혼이 다수인 가운데, 가해자로도 등장하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운흥사 감로탱>(1730)의 경우 스스로 목을 졸라 죽으려는 이 옆에서 두 명의 그림자 고혼이 각각 양쪽 끈을 잡아당겨 재촉하는가 하면, 싸움이 벌어진 곳에서 창을 밀어 싸움을 부추기거나, 우물에 빠져 죽은 사고도 그림자 고혼의 짓임을 보여준다. 

무리 전체를 흉내 내어 그린 모습도 보인다. 초기 감로탱인 〈조전사 감로탱〉(1591)과 〈남장사 감로탱〉(1701) 등에는 특정 존재와 그림자가 짝을 이루지 않고, 손에 발우를 든 아귀 무리의 뒤쪽에 그림자 무리를 표현했다. 가해자로 등장하는 그림자의 경우 원혼이라는 관점에 무게가 실리나, 더 많은 관련 자료와 분석이 필요해 감로탱에 숨겨진 수수께끼 가운데 하나임이 분명하다.

 

익살스러운 죽음

그런가 하면 죽음을 암시하는 비극적 현장에도 풍자와 익살스러움이 엿보이고, 방제에 따라 반복되는 패턴이 시대에 따라 변하는 모습을 살피는 묘미도 있다. 이를테면 산불이 나서 죽게 되는 ‘야화실명(野火失命)’의 장면에는 옷을 입은 남성이 불 속에서 뛰쳐나오는 모습이 그려진다. 그런데 후대로 오면 윗도리를 벗은 채 옷으로 머리 위를 휘둘러 불을 막고, 18세기 〈남장사 감로탱〉에 이르면 알몸이었던 이가 바지를 추스르며 뛰쳐나오는 장면으로 바뀌었다. 그전에 무엇을 하고 있었을지 상상하게 만드는 화사(畫師)의 익살이 가미된 것이다.

‘파주익망(破舟溺亡)’이라 하여 물에 빠져 죽는 절체절명의 순간이, 동심이 담긴 설화의 한 장면처럼 그려지기도 한다. 고려대학교 박물관 소장 〈감로탱〉에는 네 명의 인물이 물에 빠졌는데, 난데없이 토끼를 등에 태운 자라가 등장한 것이다. 게다가 물에 빠진 아이는 전래동화 ‘자라와 토끼’를 만난 듯 이들을 쳐다보며 함박웃음을 짓고 있어 상황을 잊어버리게 만든다.

남녀 문제로 인한 죽음의 표현도 희화적이다. 부부가 함께 살지 않음을 나타내는 ‘부부불해(夫婦不偕)’의 방제에는 아이에게 젖을 물린 산모와 서로 등을 진 채 돌아앉은 옆방의 남녀 모습을 그렸다. 한 장면으로 복잡한 상황 파악이 가능해진 셈이다. 또한 정실의 눈길도, 자신의 갓을 벗기려는 아이의 장난도 아랑곳하지 않은 채 기생을 껴안고 희롱하는 선비를 그리고 ‘탐음이실성(貪淫而失性)’이라 했다. 모두 실소가 나는 장면이지만 그 뒤에 죽음이 따른다는 사실을 품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삼화사 감로탱>(2021), 사진 삼화사수륙재보존회 제공

현대의 죽음 양상

감로탱은 지금도 끊임없이 조성되는 불화다. 따라서 시대에 따라 일종의 풍속화 역할을 했던 하단 서민들의 삶과 죽음 형태도 달라지고 새로운 유형이 등장하게 마련이다. 

일제강점기에 조성된 〈흥천사 감로탱〉(1939)의 하단은, 전통과 상반된 근대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옥사로 인한 죽음이 법정에서 재판받는 모습으로 바뀌었고, 순사의 감독 아래 돌멩이를 골라 지게로 옮기며 부역하는 남녀 학생들, 전신주에 올라가 선을 연결하는 전기공, 스케이트를 타는 이들, 서커스 공연을 하는 이들, 폭탄과 대포가 사용된 대규모 전쟁 등 다양하다. 모두 당시의 사회상과 근대문명을 반영한 가운데 언제든 죽음과 연결될 수 있는 요소들을 제시한 셈이다. 

<삼화사 감로탱> 부분도, 사진 삼화사수륙재보존회 제공
<삼화사 감로탱> 부분도, 사진 삼화사수륙재보존회 제공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와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 사고를 감로탱화에 그렸다. 

최근 2021년에 〈삼화사 감로탱〉이 조성됐다. 이 그림의 하단에는 촛대바위 일출, 묵호항과 덕장 등 지역 특성과 시민들의 평화로운 일상을 펼친 다음, 근현대 동해에서 발생한 각종 사고와 이로 인해 목숨을 잃은 이들의 삶을 다루었다. 6·25를 나타내는 탱크전, 홍수로 고립된 시민을 구하는 장면, 대규모 화재로 불을 진화하는 장면, 차들이 전복된 자동차 사고 장면,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 장면까지 담았다. 이에 수륙재에 동참한 이들은 감로탱 앞에 서서, 지역공동체가 겪었던 문제를 함께 되새기며 그로 인해 희생된 이들을 위무하게 될 것이다. 역사적으로 수륙재가 가장 빛을 발한 시기는, 공동체의 문제를 극복하는 치유의 의례로서 백성들을 껴안았을 때였다. 이를테면 임진왜란과 같은 미증유의 전란을 겪고 나서, 죽은 자와 산 자를 치유하며 사회 전체가 지닌 충격을 극복하는 데 더없이 소중한 역할을 맡았다. 

감로탱을 재단에 걸고 모든 존재를 청해 모셔 의례를 올리면, 죽음은 개인의 문제에서 중생의 문제로 승화된다. 시방 법계의 모든 이들이 나와 무관하지 않고 거대한 인드라망으로 연결돼 있다는 연기(緣起)의 진리를 그림과 의례를 통해 일깨워 주기 때문이다. 지금의 내가 독자적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며, 수많은 생을 거치는 동안 모든 존재는 서로 얽혀 있다는 자각은 세상을 보는 관점을 바꾸게 한다. 이처럼 감로탱은 사회적 갈등과 문제를 공유하고 성찰하며 화합으로 이끌 수 있는 ‘공생(共生)의 가치가 함축된 그림’이라 할 만하다.  

 

구미래 
불교민속연구소 소장이자 문화재위원, 조계종 성보보존위원회 위원이다. 불교민속 전공으로 안동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저서로 『공양간의 수행자들』, 『한국불교의 일생의례』, 『한국인의 죽음과 사십구재』, 『존엄한 죽음의 문화사』, 『종교와 의례공간』(공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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