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에 용이 나르샤] 포토에세이
상태바
[사찰에 용이 나르샤] 포토에세이
  • 유동영
  • 승인 2023.12.26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을 이어라
선사들의 용
화순 쌍봉사 철감선사탑비(보물). 쌍봉사 주지 증현 스님은 차차 경내의 담들을 모두 걷어내려고 한다.

장엄하고 성스러운 신라인의 용은 바다를 거쳐 산중의 산문에도 몸을 틀었다. 구산선문에 깃든 용 중 이왕이면 탑과 탑비를 함께 볼 수 있고, 보호각이 없으며, 시대를 대표할 만한 스님의 것을 찾았다. 통일신라 말을 대표하는 스님의 탑과 탑비로 사자산문 쌍봉사 철감선사의 용을, 고려 전기를 대표하는 것으로 봉림산문 흥법사지 진공대사와 고달사지 원종 스님의 용을 선택했다. 신라인의 용은 11세기 말, 법천사지 지광국사 현묘탑에서 최고조에 달했다. 말없이 이어지는 선가의 법을 수호하는 용들은 섬세하고 아름다우며 웅혼했다.

 

철감선사탑(국보)을 대하는 순간 그 단단한 아름다움에 놀라 말문이 닫힌다. “우리나라 승탑의 백미”라고 했던 미술사학자 유홍준의 말을 떠올릴 새도 없다. 하대석에는 뭉게뭉게 피어나는 구름 속을 노니는 용들과 다양한 동작의 사자들이, 중대석과 상대석에는 각기 다른 악기를 연주하는 가릉빈가들이, 탑신에는 사방을 지키는 사천왕과 수직 낙하하는 천인들이 제각각의 모습으로 빛을 낸다. 

 

철감선사는 선의 황금기를 다진 육조 혜능·남악 회양·마조 도일·남전 보원 스님으로 이어지는 당나라 남종선의 법을 받아 귀국했다. 금강산에 회상을 차린 스님 아래로 많은 스님이 몰려들었고, 그 안에는 사자산문을 개창한 징효 절중 스님도 있었다. 지금의 승탑과 탑비는 철감선사의 의발을 물려받은 징효 스님의 작품이었을 것이다. 미소 지으며 걷는 용의 한가로운 모습이 고맙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