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B급 스님들] 양반가의 제사를 지낸 스님들
상태바
[조선의 B급 스님들] 양반가의 제사를 지낸 스님들
  • 박정미
  • 승인 2023.08.23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주 안봉사安峯寺 스님들의 다사다난한 일상
이문건의 『묵재일기』, 한국학중앙연구원 소장

영당(影堂)과 영당 사찰

흔히 조선은 불교를 억압했던 시대라고 한다. 하지만 오랜 세월 신행하고 기억하며 전승해온 불교문화를 조선 초기 사람들이 한순간도 남김없이 버릴 수 있었을까? 그렇지 않다. 그들은 여전히 스님을 모셔 공양을 올리고 법문을 들었으며, 사찰을 중수하고 불서(佛書) 간행에 동참했다. 

더 나아가 일부 사대부 가문은 조상들의 진영(眞影)을 모신 영당(影堂) 곁에 사찰을, 분묘(墳墓, 무덤) 곁에 분암(墳庵)을 둬 유교와 불교 의례를 함께 행하기도 했다. 

조선시대 스님들의 일상은 주로 문집(文集)과 비문(碑文) 등에 전하고, 이문건(李文楗, 1494~1567)의 『묵재일기(默齋日記)』와 이준(李濬, 1686~1740)의 『도재일기(導哉日記)』 같은 사대부 일기에도 전한다. 특히 『묵재일기』의 32년 일기 중 23년은 문정왕후가 보우(普雨, 1509~1565) 스님을 중용해 불교를 부흥했던 명종 재위(1545~1567) 시기와 겹친다. 

이문건의 성주이씨 집안은 본래 선석산(禪石山) 선석사(禪石寺)에 조상 진영을 봉안했다. 세조의 태(胎, 태반이나 탯줄)가 선석산에 안치되며 절이 철거되자 성주목(星州牧) 서북쪽 10리에 있던 안봉사(安峯寺) 곁에 영당을 마련하고 진영을 봉안했다. 

이문건이 성주로 유배 와서 1546년(명종 1) 1월 처음으로 안봉사 영당에 예배했는데, 거기에 “이화(梨花)에 월백(月白)하고 … 다정(多情)도 병인 양하여 잠 못 들어 하노라”라고 읊은 이조년(李兆年, 1269~1343)을 비롯해 그의 아버지부터 묵재의 고조부 이사후(李師厚)까지 조상 진영 12위와 위패 2위가 봉안돼 있었다.

이문건은 안봉사의 주요 단월(檀越, 시주자)이었다. 성주 인근 용기사(龍起寺) 불상 조성에도 시주했고, 당나라 현각 스님의 오도송인 『증도가(證道歌)』를 인쇄했으며, 합천 해인사의 노스님 현희(玄曦)와 자주 교유하며 밤새워 공한 뜻(空法)을 듣기도 했다. 조선시대 사대부로서 다른 이들에 비해 불교에 호의적이었던 이문건의 『묵재일기』를 통해 안봉사 스님들의 일상을 알아보자.

 

안봉사의 자취

언제 창건됐는지 전하지 않지만, 안봉사는 1459년(세조 5)에 판선종사(判禪宗事, 선종의 최고 승직) 수미(守眉) 스님 등이 인출한 팔만대장경 50질 중 1질을 봉안했다. 안봉사 대장경은 40여 년이 지난 1502년(연산군 8)에 일본국 사신 붕중(朋中)에게 내려져 절을 떠났다. 하지만 명종 대 문정왕후의 선교양종 복립 시 ‘교종문자(敎宗文字)’를 받으며 교종사찰로서 사격(寺格)을 유지했다.

안봉사에는 노스님과 어린 상좌 등 20여 사중(寺衆)이 있었고, 법당과 승방, 조전(祖殿)과 선당(禪堂), 삼보청(三寶廳)과 종각 등이 있었다. 서쪽으로 치우친 좁은 곳에 성주이씨 조상의 영당을 봉안한 영자전(影子殿)이 있었으며, 동쪽으로는 동암(東庵)이라는 암자가 있었다. 

영당은 이문건의 조카 이현배(李玄培)가 성주목사로 부임해 중수했고, 1684년(숙종 10) 봄에 절의 동쪽으로 옮겨진 후 그 곁에 신주(神廚)와 재사(齋舍)가 건립됨으로써 안봉사와 분리됐다. 1896년(건양 1) 황폐해진 사역 안으로 영당을 옮겼으니, 현재 경상북도 성주군 벽진면 자산리 안산영당(安山影堂,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자리가 옛 안봉사인 셈이다.

 

사주(寺主)·수승(首僧)·삼보(三寶) 소임

안봉사에는 ‘사주’, ‘수승’, ‘삼보’라 불리는 소임이 있었다. ‘사주(寺主)’는 『묵재일기』에서 단 한 번 언급된다. 이문건이 영당에 제사를 지내기 위해 1557년(명종 12) 2월 2일 절에 올랐다. 사주 잠희(岑熙)는 이문건을 위해 공양구를 차리는데, 다음 날 일기에서는 ‘삼보 잠희’라 적혀 있었다. 즉, ‘사주’가 ‘삼보’를 겸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