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이 연못을 뚫어도 물에는 흔적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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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이 연못을 뚫어도 물에는 흔적이 없다
  • 마인드디자인(김해다)
  • 승인 2021.10.2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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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붓다] '마인드붐: 달빛이 연못을 뚫어도' 전시 소개
서용선 <붓다 B3> 2015
317×51×40cm, 삼나무.

<마인드붐: 달빛이 연못을 뚫어도> 전이 오는 11월 20일까지 황학동 로얄빌딩 지하 1층에서 개최된다. ‘마인드붐’은 동시대 미술을 세계가 주목하는 명상 산업의 동향과 적극적으로 연계한 예술 행사다. 그 첫 번째 순서 <달빛이 연못을 뚫어도>는 『금강경』 「야부송」의 “대나무 그림자가 섬돌을 쓸어도 티끌 하나 일지 않고, 달빛이 연못을 뚫어도 물에는 흔적이 없다[竹影掃階塵不動, 月穿潭底水無痕]”는 경구에서 영감을 받아 기획됐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세계에서 인식의 경계란, 느낄 수 있되 그 흔적은 찾을 수 없는 달빛과 같다는 생각에서 전시는 출발한다. 그리고 머물러 있지 않은 인식 그 자체를 향한 노력을 5명 작가의 작품을 통해 공유한다. 결국, 불분명한 곳에 머무르며 끊임없이 세계를 다시 보려는 예술가들의 은유와 추상이야말로 인간을 변화시킬 가능성임을 알게 한다. 전시는 오랫동안 ‘마음’을 주제로 작업해 온 설치미술가 김신일이 예술감독을 맡아 문서진, 박관택, 서용선, 유승호, 조현선 작가의 작품을 선보인다.

사이에서 탄생하는 새로운 인식의 가능성

초청된 5명의 작가는 각기 다른 방식으로 인식의 경계를 흐린다. 특유의 묵직한 필선과 강렬한 색감으로 한국 화단을 이끌어온 서용선 작가는 이번 전시에 대형 자화상과 불상 조각, 그리고 역사화를 선보인다. 액자처럼 걸려 있는 창문 밖을 향해 앉은 <시드니 자화상>(2020~2021)과 난간처럼 보이는 곳의 자신 혹은 타자의 분열된 신체 속에 서 있는 작가의 모습이 담긴 <자화상NJ>(2021)에서 작가의 시선은 뜨겁게 불타오른다. 평소 자화상 그리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할 정도로 자화상을 즐겨 그리는 작가는 자신의 형상을 통해 외부 세계, 더 나아가 역사와 사회 현상에 대한 인식의 경계까지 ‘다시 쓰기’를 거듭하고 있다. 한편 유승호 작가는 언어가 가진 본래의 의미들을 변형·해체하는 작업을 해왔다. 그는 하나의 커다란 이미지로 보이지만 사실은 작은 글자들로 구성된, 이제는 그의 트레이드마크가 된 일련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그의 화폭에서 글자들은 형상의 일부를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가 될 뿐 본래 의미는 놓아버린다. ‘뇌출혈’과 ‘natural’, ‘아이고’와 ‘I go’를 뒤섞는 유머는 글자와 의미, 내용과 이미지 사이에 축축한 균열을 일으킨다. 그 틈새에서 고정관념은 힘을 잃고 새로운 인식의 가능성이 탄생한다.

끊임없이 다시 보려는 강단과 소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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