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륜성왕을 꿈꾼 광개토왕] 광개토태왕비 이해하기 ➋
상태바
[전륜성왕을 꿈꾼 광개토왕] 광개토태왕비 이해하기 ➋
  • 조경철
  • 승인 2024.03.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개토태왕의 연호 ‘영락(永樂)’, 왜 중요한가?
국립중앙박물관 1층 홀 중앙에 광개토태왕릉비를 디지털로 복원해 탁본과 함께 전시하고 있다. 뒤편으로 경천사탑이 보인다. 

2024년 1월 국립중앙박물관 1층 홀 가운데 광개토태왕릉비 탁본이 걸렸다. 1880년대 비석이 훼손되기 전 탁본한 몇 안 되는 원석탁본 가운데 하나를 재편집한 것이다. 청명 김창순 선생이 소장했던 탁본이라 ‘청명본’이라 부른다.

지금까지 박물관 1층 홀을 지켜온 유물은 국보 경천사석탑으로 조각이 화려하고 이국적인 탑이다. 13층 탑 또는 10층으로 높이 솟은 탑이라 박물관을 대표하는 유물로 여겨져 왔다. 그런데 이 탑에는 불편한 진실이 숨겨져 있다. 원나라 간섭기 때 만들어진 이 탑은 몽골 황제와 황후 황태자를 위해서 세운 탑이고, 대표적인 친원파인 강융과 고용보가 돈을 대서 만든 탑이다. 그리고 탑을 만든 기술자는 몽골의 장인으로 알려져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구석기부터 이 땅에 남겨진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전시하는 곳이다. 경천사탑도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지만 ‘국립중앙박물관’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처럼 전시된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남는다.

필자는 여러 차례 이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인적으로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한 바가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별관을 따로 지어 경천사탑을 전시하자는 것이었다. 자랑스러운 문화재는 아니더라도 경천사탑 또한 어떤 문화유산보다 소중한 문화유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빈자리에 우리 역사를 대표할 수 있는 문화유산을 전시하자는 것이었다. 필자가 제시한 문화유산은 반가사유상, 광개토태왕릉비, 한글 등이었다.

먼저 반가사유상은 2021년 2층 사유의 방에 들어섰다. 이제 박물관에 왜 가냐고 물어보면 ‘반가사유상 보러 간다’고 말하곤 한다. 그러다 올해 1월 광개토태왕릉비 탁본이 1층 홀 중앙에 전시됐다. 물론 경천사탑도 1층 홀 끝에 전시돼 있지만, 이제 광개토태왕 탁본이 관람 동선상 국립중앙박물관을 대표하는 유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돼서 감회가 새롭다. 

 

광개토태왕릉비

사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도 이번에 새로 전시된 광개토태왕릉비 탁본 전시가 계기가 됐다. 1,775자의 능비에는 추모(주몽)에서 광개토태왕까지 이어지는 고구려의 건국 신화와 왕실의 간략한 계보, 태왕의 업적, 그리고 광개토태왕릉을 비롯한 여러 왕릉을 지키는 묘지기(수묘인) 등이 언급돼 있다.

광개토태왕릉비에는 ‘이구등조 호위영락태왕(二九登祚 號爲永樂太王)’이라는 글이 적혀 있다. ‘태왕이 왕위에 오른 해는 18세(2×9)이고 그를 영락태왕이라고 불렀다’는 이야기다. 영락태왕은 ‘영원한 즐거움을 주는 태왕’이란 뜻이다. 능비에는 태왕의 업적을 ‘국부민은 오곡풍숙(國富民殷 五穀豐熟)’, 즉 ‘나라가 부강해지고 백성이 늘어나고 오곡이 잘 익어 풍년이 들었다’고 했다.

연호는 중국에서 시작됐고 원칙적으로 중국 황제만이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중국이 통일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나라들도 연호를 사용했다. 우리나라에서 맨 처음 사용한 연호는 광개토태왕이 사용한 ‘영락’이었다. 백제 칠지도에 나오는 연호를 가장 오랜 연호로 보기도 하지만 아직 확실하지는 않다. 

광개토태왕은 391년 영락 연호를 반포했다. 영락 원년은 391년이다. 391년은 광개토태왕릉비에도 매우 중요한 연대다. 능비에 쓰인 1,775자 중에서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소위 ‘신묘년(391)’조이다.

百殘新羅 舊是屬民 由來朝貢 而倭以辛卯年來渡□破百殘□□新羅 以爲臣民 以六年丙申 王躬率□軍 討伐殘國

통설은 “백잔과 신라는 예로부터 고구려의 속민이었다. 왜가 신묘년(391)에 바다를 건너와 백잔과 신라를 쳐서 신민으로 삼았다. 이에 (영락) 6년(396) 왕이 친히 군사를 이끌고 백잔을 토벌하였다”로 해석한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