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넘어 영성으로] 인공현실
상태바
[인공지능 넘어 영성으로] 인공현실
  • 킴킴
  • 승인 2021.09.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바닥 위에 벌새의 홀로그램이 중첩되는 증강현실.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영성세계 모델에서 착안한 인공현실

1950년 영국의 수학자 앨런 튜링(Alan Turing)이 기계가 인간처럼 생각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인공지능(AI) 시대의 서막이 열렸다. 인공현실 시대는 이후 1970년 미국 컴퓨터 예술가 마이런 크루거(Myron Krueger)가 기계와 인간이 친밀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에 도전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인공현실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계가 실제 자연현실(Natural Reality)을 시각[色]적, 청각[聲]적, 촉각[香味觸]적으로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세부 사항과 범위가 풍부한 환경을 창조하는 것이다. 이는 자연현실과 유사하지만 시뮬레이션(Simulation, 모의실험)을 목적으로 하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과는 대조를 이룬다. 

2015년 인공현실의 초기 단계인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이 도래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생동하는 홀로그램(Hologram)을 보여주는 홀로렌즈(HoloLens)를 최초로 개발해 실제 현실에 무언가를 중첩하는 기술을 성공적으로 시연함으로써 인공현실 실현화의 초석을 놓은 것이다. 

이 분야는 2017년에 이르러서는 각 기업과 대학 연구실에서 인공현실의 감각 경험을 활성화하기 위해 맛과 향기와 촉각을 도입하는 기술을 제시하면서 빠른 속도로 도약 발전하고 있다. 인공현실의 핵심 기술을 면밀히 살펴보면 ‘인간의 감각 체계를 통한 경험을 토대로 세상이 창조된다’는 영성세계 모델에서 착안했음을 알 수 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어떻게 다르게 구현되는지 알아보자. 

가상현실은 고글(Goggle)이나 헤드셋(Headset)을 착용해 우리의 눈을 현실로부터 전치(轉置, 옮겨 놓음)함으로써 전혀 다른 세상을 경험하게 하는 반면에, 증강현실은 실제 세상에 무언가를 중첩해 다른 경험을 하게 한다. 가령, 꿈에 킬리만자로산에서 혼자 배낭을 메고 표범과 마주친다면 가상현실이 되고, 생시(生時)에서 우파니샤드 코브라의 환상이 침실에 나타나면 증강현실이 되는 셈이다. 

결국 꿈을 꾼다는 것은 가상현실을 경험하는 것이고, 환상을 본다는 것은 증강현실을 경험하는 것이고, 생시를 사는 것은 인공현실을 경험하는 것이다. 경험을 통한 인식이 꿈을 창조하고, 환상을 창조하고, 생시를 창조한다. 자연현실이 실재하거나 말거나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현실은 온전히 앎의 작용으로써 ‘지금 여기’에 창조된다. 굳이 인공지능 시대의 인공현실 특이점을 기대하며 기다릴 필요가 없다. 물질세계 모델 관점에서 보면, 길가메시(Gilgamesh) 이야기가 구전되던 시대부터 베단타(Vedanta, 힌두교 철학 학파)를 거처 붓다를 지나 AI에 이르기까지 인공현실은 이미 시대를 아울러 경험돼 온 셈이다. 

꿈은 깨어나야 꿈이고  

깨어나지 않은 꿈은 생시이다 

깨어 보니 꿈이고  

꾸어 보니 생시이다 

꿈과 생시가 다르지 않다 

꿈은 꾸는 것이 아니라 

꾸어지는 것이고 

깨어나는 것이 아니라  

깨어나 지는 것이다 

꿈이 생시 되고 

생시가 꿈이 된다  

꿈과 생시가 다르지 않다 

꿈속에서 꿈을 꾸고 

생시에서 생시로 깨어난다 

꿈속에 생시 있고

생시 속에 꿈이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