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넘어 영성으로] 빅데이터와 불이(不二)
상태바
[인공지능 넘어 영성으로] 빅데이터와 불이(不二)
  • 킴킴
  • 승인 2021.03.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ig Data and Non-duality

인공지능 특이점

인류는 하늘을 나는 새를 보고 비행기를 만들어 새보다 더 높이 하늘을 날아다닌다. 인류는 바닷속 물고기를 보고 잠수함을 만들어 물고기보다 더 깊은 바다로 내려간다. 그런 인류는 스스로 만물의 영장이라고 일컫는 자신을 모델로 과연 무엇을 만들까?

바로 빅데이터(Big Data) 즉, 인공지능(AI)이다. 이 둘은 서로 동의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류가 만드는 AI는 분명 우리 인간보다 월등한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기술의 발달은 계단형식으로 도약한다. 그 발달이 의미 있는 질적 도약을 이루는 특정 기점을 특이점(Singularity)이라고 부른다. 현재의 잠수함과 비행기의 능력을 보라. 잠수함이 물고기의 능력을 넘어서 특이점을 지난 지는 한참 오래됐고, 비행기의 특이점은 그보다 더 오래전 일이다. 그렇다면 AI가 인류를 능가하는 특이점은 과연 올까? 온다면 언제쯤일까?

필자는 두메산골 아주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찻길도, 전기도, 사람도 별로 없는, 없는 것도 참 많은 산골이었다. 초등학교 6학년 때 서울로 수학여행을 갔다. 창경궁도 보고, 경복궁도 보고, 아직도 잊을 수 없는 한 가지는 난생처음 본 흑백텔레비전이었다. 세월은 흘러 1980년대 초, 미국 유학길에 올랐다. 미국 대학에서 어떻게 하면 컴퓨터가 인류의 말을 할 수 있고, 들을 수 있고, 번역할 수 있는지를 연구했다. 오늘날 AI의 근간을 이루는 학문이었다. 한 시골 아이가 대한민국의 두메산골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AI 과학자가 되기까지 약 35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작금의 AI 시대로부터 35년이 더 흐른다면 과연 무슨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최근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AI 과학자의 약 50%는 AI 특이점이 지금으로부터 35년 후인 2055년쯤에 일어날 것이라고 예견한다. AI 기업가들은 과학자들보다 더 낙관적으로 보고 있다.

 

물질 시대에서 영성 시대로

인류에게 산업혁명은 곧 물질에 의한, 물질을 위한, 물질의 혁명이라고 볼 수 있다. 1700년대 영국에서 증기기관으로 촉발된 산업혁명이 제조, 화학, 정보를 지나 2055년 AI의 특이점을 지나면서 인류는 영성 혁명 시대로 진화하게 될 것이다. 산업혁명 전 인구수는 기하급수적(2배씩 느는 것)으로 늘어난 반면, 식량과 재화 생산량은 산술급수적(순서대로 하나씩 느는 것)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물질적으로 풍족하지 못했다. 그러나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4차례의 물질기술 발전으로 인류는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된다. 인류의 수는 5억에서 70억으로 14배, 전 세계 총생산은 2,500억 달러에서 60조 달러로 240배 증가했다. 하지만 불행히도 이런 물질적 풍요에도 불구하고 인류는 타살보다 자살의 비율이 2배가 넘는 상황에 직면하면서 물질의 풍요로움이 마음의 평안과 행복을 줄 수 없다는 사실에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인류가 AI 특이점을 지나면서 물질의 풍요함과 생활의 편리함을 누리게 되면, 그에 상응하는 영성지능의 향상 없이도 지금보다 훨씬 더 행복해질 것이라고 단언할 수 있을까? 인류를 진정 행복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인류는 지금 한 손으로는 물질 시대의 끄트머리를 부여잡고, 또 다른 한 손으로는 다가오는 영성 시대의 새벽을 맞이하는 설렘의 손짓을 하고 있다. 미래 인류의 번영과 행복을 위해, 제1차 영성 혁명의 성공을 위해, 인류는 과연 무엇을 준비해 두어야 할까?

 

물질세계 모델과 영성세계 모델

물질 시대에서 영성 시대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물질세계 모델과 영성세계 모델의 각각 의미를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물질세계 모델. 먼저 시공간의 세상이 있고, 그 세상에 한 아이가 태어나고, 그 아이가 세상을 살다가 늙어서 세상을 떠난다. 빅뱅으로 물질로 만들어진 산하대지가 생겨나고, 그 산하대지 안에 몸이 생겨나고, 그 몸 안에 마음이 생겨나고, 몸과 마음이 산하대지를 경험한다. 영성세계 모델. 본래 영원하고 무한한 앎(Awareness)이 있고, 그 앎의 작용으로써 경험이 일어나고, 경험을 통해서 세상이라는 상(想)이 만들어진다. 생각으로 말미암아 시간이 생겨나고, 감각으로 말미암아 공간이 생겨나고, 산하대지와 몸과 마음의 경험이 통으로 일어난다. 앎은 자신의 경험을 스스로 아는 앎이다. 

 

빅데이터, 세상일을 알아가다

‘타깃(Target)’이라는 미국 백화점에서 한 가정에 아기용품 구매 스페셜 쿠폰을 우편으로 보냈다. 그런데 수취인은 그 가정의 부모가 아닌 딸아이였다. 딸의 아버지는 노발대발했다. 

“우리 딸은 아직 고등학교 2학년인데 왜 이런 아기용품 쿠폰을 보냅니까? 아니, 우리 딸이 임신이라도 하도록 부추기는 것입니까?” 

지점장은 깜짝 놀라 우편 주소록을 찾아보니, 그 딸아이의 이름이 정말로 수록돼 있었다. 지점장은 바로 사과를 하고 며칠 후 다시 전화했다. 전화상 아버지의 목소리가 다소 수그러들어 있었다.

“딸과 이야기를 나눠봤는데, 알고 보니 내가 모르는 일이 우리 집에 좀 있었어요.” 

딸의 임신 사실을 엄마 아빠보다 타깃에서 먼저 알았던 것이다. 어떻게 된 일일까? 타깃 본사에는 앤드류 폴이라는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가 백화점 고객 중 임신부들의 명단을 추출해, 그들의 과거 쇼핑 데이터를 AI로 분석했다. 임신을 시작하면 20주간은 칼슘, 마그네슘, 아연과 같은 비타민 보충제를 많이 구입하고, 3개월이 지나면 향기가 없는 샴푸나 로션으로 바꾸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빅데이터는 임신확률을 계산했고, 임신 가능성이 90% 이상인 고객들의 명단을 만들어 쿠폰을 발송했다. 이렇게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그해에 타깃의 매출은 4,400만 달러에서 6,700만 달러로 껑충 뛰었다. 출산 후 산모들은 경황이 없어 한 백화점에서 모든 용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런 방식으로 빅데이터는 인류의 세상일을 점차 많이 알아가게 되는 것이다.

 

빅데이터는 ‘말미암아 프로그램’

빅데이터는 말 그대로 ‘데이터가 빅(big)’한 것이다. 하지만 ‘데이터가 빅’하다고 해서 모두 빅데이터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은행의 입출금 내역을 다 모아 놓아도 빅데이터라고 부르지 않는 것처럼. 빅데이터에는 3가지 핵심이 있다.

첫째,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데이터를 수집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