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넘어 영성으로] 영성혁명
상태바
[인공지능 넘어 영성으로] 영성혁명
  • 킴킴
  • 승인 2022.01.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류 영성지능 분포.

영성혁명시대의 새벽

물질적 산업혁명을 4차례 성공적으로 이뤄 낸 인류는 머지않아 AI 특이점(AI Singularity)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인류는 호모 사피엔스(Homo sapiens, 라틴어로 ‘현명한 인간’)의 이름에 걸맞게 물질의 풍요함과 생활의 편리함을 동시에 누리면서, 그에 상응하는 인류 보편적 영성지능 또한 향상될 것이다(라고 필자는 기대한다). 

영성시대의 새벽은 이미 밝아오고 있다. 역설적이게도 AI의 물질적 번영이 인류의 영성을 촉진하고 있다. 붓다와 예수가 출현했던 시대의 인류의 보편 영성지수는 고작 90에 불과했으나, AI시대로 접어들면서 200을 넘어서고 있다. 현재 인류의 약 15% 정도의 영성지수가 임계 의식수준이라 할 수 있는 200 이상이다. 영성지능이 500인 한 사람이 영성지능이 200인 1,000만 명과 무게 균형을 이룬다. 물질의 풍요로움이 항상 마음의 평안과 행복을 보장하지 않지만, 영성지능은 행복지수와 서로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면 물질적 지능지수와 대비되는 영성지능은 어떻게 향상되는가? 우선 물질세계와 영성세계의 모델을 살펴보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