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환경파괴로 인한 과보
상태바
기후변화와 환경파괴로 인한 과보
  • 유정길
  • 승인 2020.04.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earth 얼쑤!

 

|    ‘유한’한 자원 ‘무한’하다는 미망

지구의 역사 46억 년을 24시간으로 보면 밤 11시 58분에 유인원이 출현했고, 마지막 5초에 인류가 등장했다. 그 5초를 다시 24시간으로 계산하면 자정되기 2분 전이 산업혁명이 시작된 찰나의 시간이다. 그 시간은 산업사회가 만들어진 200년의 기간이다. 지금 인류가 쓰고 있는 에너지는 46억 년 동안 태양에너지가 축적해 놓은 것이다. 46억 년간 햇볕을 받아 탄소동화작용으로 식물과 나무가 커왔고, 그 식물을 먹고 이제까지 수백 억의 동물이 자랐다. 태양에너지가 풀이나 나무 등 식물처럼 고체 형태로 집약되어 땅속에 묻혀 석탄이 되었고, 식물을 먹은 동물이 죽어 땅속에 묻혀 석유가 되고 가스가 되었다. 그런데 산업사회는 이 46억 년의 축적물을 불과 찰나의 순간에 다 써버리는 경제를 발전이며 성장이라고 말한다. 더욱이 우리는 앞으로 수백 년 넘게 살게 될 미래세대는 안중에도 없다.

오늘날 산업문명은 GDP(국내총생산), GNP(국민총생산)라는 척도를 들이대며 누가 더 많이 생산하는가를 경쟁한다. 그 기준으로 선진국과 후진국 서열을 매기며 ‘발전, 성장, 진보’의 척도를 생산(Product)량으로만 계산했다. 모든 나라가 미국과 같은 풍요로운 사회가 되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누가 빨리 성취하는지를 경쟁해 왔고 한국은 이러한 경쟁에 성공한 나라이다. 

사고실험을 해보자. 세계인구 70억 중에 5%밖에 안 되는 미국이 세계자원의 20%를 소비한다. 또한 잘 사는 선진국의 20% 인구가 세계자원의 83%를 소비한다. 만일 나머지 80%의 가난한 나라 사람이 미국 같은 엄청난 소비를 한다면 어떻게 될까? 물어볼 필요도 없이 지구는 더욱 빠른 속도로 결딴날 것이다. 이렇게 보면 현재의 지구환경문제, 기후위기는 소수 잘사는 사람의 자원소비 때문에 발생한 문제이다. 반대로 지구는 80%의 가난한 사람 덕분에 그나마 유지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가난한 이들의 그 가난 덕분에 선진국의 자연 파괴적이고 낭비적인 소비가 유지되는 것이다

에너지가 새롭게 재생산되는 속도가 우리가 소비하는 속도를 넘을 정도로 빠르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또한 우리가 옮겨 살 수 있는 지구가 여러 개 있다면 걱정이 없다. 그러나 불행히도 자원을 생산하고 정화하고 복원하는 속도보다 사람들이 소비하고 버리는 속도가 훨씬 빠르다. 인류에게 발전, 성장, 진화라는 패러다임의 중요한 기반은 ‘자원은 무한하다’는 전제이다.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전 분야의 토대가 바로 ‘자원무한주의’이다. 그러나 하나뿐인 지구(The Only One Earth)라는 말에서 명백한 것은 우리에게 자원은 ‘유한’하다는 사실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