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가족] 석가족의 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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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붓다의 가족] 석가족의 출가
  • 목경찬
  • 승인 2024.04.26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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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다, 아누룻다 그리고 아난다와 우빨리
난다의 출가 모습. 『석씨원류응화사적』의 「도제난타(度弟難陀)」, 동국대학교 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부처님의 고향 방문과 석가족의 출가

부처님은 깨달음을 얻은 후 부왕 숫도다나왕의 초대로 고향 까삘라 성을 방문했다. 그런데 부처님의 첫 고향 방문은 석가족에게는 위대한 깨달음을 얻은 성인의 방문이 아니었다. 혈연의 집착과 종족의 우월함을 가진 석가족 어른들은 부처님을 단지 아우뻘이거나 조카뻘의 친족으로 여겼을 뿐이었다. 가령 중국의 마조 스님이 고향을 방문했을 때 동네 사람들이 “대사님, 대사님, 하길래 큰 스님이 오시는 줄 알았는데, 그냥 마씨 아들이네” 하는 경우와 비슷했다. 물론 이러한 반응은 밝고 깨끗한 부처님의 모습에 매료된 숫도다나왕이 절을 함으로써 정리됐다. 

숫도다나왕은 석가족 사람들에게 출가하도록 명령했다. 

“석가족은 적당한 때를 보아 출가하라. 한 집에 아들이 다섯이면 세 명, 넷이면 두 명, 셋이면 두 명, 둘이면 한 명이 출가하도록 하며, 외아들의 경우에는 출가하지 말라. 석가족의 대가 끊어지면 안 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부처님의 고향 방문 이후로 많은 석가족의 사람들이 출가했다. 석가족 사람들은 부처님 가르침을 구하고자 출가하거나, 또는 저마다의 인연으로 출가했다. 저마다의 인연을 살펴보면 부처님 가르침을 위한 출가가 아닌, 인간으로서의 욕심과 갈등과 고민이 있었다. 그러한 갈등과 고민의 흔적은 난다의 출가, 아누룻다·밧디야·바구·낌빌라·우빠난다·데와닷따·아난다의 출가 등에서 알 수 있다.

 

갑작스럽게 출가 당한 난다

난다는 부처님의 이복동생으로 부처님을 양육한 이모 마하빠자빠띠의 아들이다. 그는 용모가 단정하고 목소리가 고왔다. 출가 후에는 부처님과 같은 옷을 입자 부처님 모습과 거의 같아서 함께하는 수행자들조차 분간할 수 없을 정도였다.

부처님은 고향에 돌아와 난다를 강제로 출가시켰다. 『자타카』에 의하면, 난다의 결혼식이 한창 무르익을 때 부처님이 식장에 나타나 신랑 난다를 데리고 가서 출가시켰다. 출가 후에도 난다는 미인인 아내에 대한 그리움을 감추지 못했다. 부처님은 여러 가지 방편으로 그를 꾸짖으며 교화했다. 그 후 난다는 아라한과를 얻었으며, 감각기관을 가장 잘 다스리는 자로 불렸다. 

다음은 『불본행집경』 제56권~제57권 ‘57. 난타출가인연품’을 중심으로 정리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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