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불교,영화를 만나다 : 불교영화제 위한 첫걸음
상태바
[특집]불교,영화를 만나다 : 불교영화제 위한 첫걸음
  • 유윤정
  • 승인 2018.04.05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영화제를 위한 첫걸음
사진:최배문

영화는 세대가 소통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입니다. 최근 개봉한 ‘신과 함께’는 남녀노소 전 세대를 아우르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 영화 산업은 활발합니다. 영화 관람은 이제 대중적이고 보편화된 취미생활로 자리 잡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영화제만도 영화진흥위원회 2018년 기준 136건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불교영화제는 없습니다. 불교영화도 그 수가 적습니다. 국내에서 제작된 불교영화의 수는 손에 꼽히며, 해외에서 제작된 불교영화가 소개되는 일도 드뭅니다. 시야를 넓혀보면 생각보다 더 다양한 불교영화들이 있습니다. 불교 코드가 녹아있는 영화도 다수입니다. 해외에는 불교영화제도 개최됩니다. 해외에는 어떤 불교영화제와 불교영화가 있을까요? 우리는 영화제를 만들 수 있을까요? 불교, 영화를 만나봅니다.

 

01  해외 불교영화제에는 어떤 영화가 있을까  김우진ㆍ유윤정

02  영화 ‘길 위에서’ 이창재 감독 인터뷰  유윤정

03  영화 속 불교 코드를 읽다  유응오

04  불교영화제를 위한 첫걸음  유윤정

 

한국 영화 산업은 활발하다. 영화 관람은 이제 대중적이고 보편화된 취미생활로 자리 잡았다. 국내 1인 연평균 영화관람 횟수 4.2회, 자국 영화 점유율 50% 이상. 세계 최고 수준이다. 영화강국이라 불려도 어색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영화제만도 영화진흥위원회 2018년 기준 136건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중 불교영화제는 없다. 이웃종교계는 이미 10년 이상 진행해온 일이다. 세대가 소통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 영화. 1,700년의 유구한 역사의 문화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불교다. 우리는 문화콘텐츠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    서울노인영화제에서 배우는 노하우

“영화제에 출품된 작품들을 영화제에서만 보기에는 정말 아쉽습니다.”

서울노인복지센터 관장 희유 스님은 서울노인영화제에 출품된 작품들을 보며 더욱 노인을 이해하게 됐다. 노인 감독이 찍은 영화는 당신들의 시선과 화법으로 인생의 경험을 전했다. 청년 감독의 영화는 노년의 삶을 이해하고 표현하며 세대를 통합시켰다. 영화제는 ‘노인’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노인’을 우리 곁의 인물로서 나란히 걷게 했다.

2017년 10회를 맞이한 서울노인영화제(Seoul International Senior Film Festival, SISFF)는 서울노인복지센터와 서울특별시가 공동주최하고 서울노인영화제 사무국이 주관하는 영화제로, 2008년 1회를 시작으로 매년 열리는 국내 유일의 노인영화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