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불교, 영화를 만나다 : 해외 불교영화제
상태바
[특집]불교, 영화를 만나다 : 해외 불교영화제
  • 김우진, 유윤정
  • 승인 2018.04.05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불교영화제에는 어떤 영화가 있을까

영화는 세대가 소통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입니다. 최근 개봉한 ‘신과 함께’는 남녀노소 전 세대를 아우르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 영화 산업은 활발합니다. 영화 관람은 이제 대중적이고 보편화된 취미생활로 자리 잡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영화제만도 영화진흥위원회 2018년 기준 136건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불교영화제는 없습니다. 불교영화도 그 수가 적습니다. 국내에서 제작된 불교영화의 수는 손에 꼽히며, 해외에서 제작된 불교영화가 소개되는 일도 드뭅니다. 시야를 넓혀보면 생각보다 더 다양한 불교영화들이 있습니다. 불교 코드가 녹아있는 영화도 다수입니다. 해외에는 불교영화제도 개최됩니다. 해외에는 어떤 불교영화제와 불교영화가 있을까요? 우리는 영화제를 만들 수 있을까요? 불교, 영화를 만나봅니다.

 

01  해외 불교영화제에는 어떤 영화가 있을까  김우진ㆍ유윤정

02  영화 ‘길 위에서’ 이창재 감독 인터뷰  유윤정

03  영화 속 불교 코드를 읽다  유응오

04  불교영화제를 위한 첫걸음  유윤정

 

세계에는 다양한 종류의 영화제들이 개최되고 있다. 청소년영화제, 인권영화제, 산악영화제, 노동영화제, 환경영화제 등 우리나라만 해도 수많은 영화제가 있다. 해외영화제를 살펴보면 불교영화제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불교를 소재로 하거나 불교의 가치관을 담고 있는 영화들을 선별하여 영화제를 진행한다. 해외의 불교영화제와 그곳에서 상영되거나 주목받은 불교영화들을 살펴보자. 

|    국제불교영화제와 유럽불교영화제

불교영화재단(BFF, Buddhist Film Foundation)에서 주최하는 국제불교영화제(IBFF, International Buddhist Film Festival)는 가장 큰 규모의 불교영화제로 2003년 미국 로스엔젤레스 예술박물관에서 첫 영화제를 개최했다. 국제불교영화제는 로스엔젤레스, 베이에어리어, 싱가폴, 멕시코, 런던, 홍콩, 방콕, 밴쿠버 등 세계 곳곳에서 열렸다. 중간의 몇 해를 제외하고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규모가 커지는 중이다. 전 세계에서 출품된 단편영화,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장편영화 등 수백편의 작품 가운데 심사를 거쳐 선정한 작품들과 초청작들을 상영한다. 상영작 중에는 ‘달마야 놀자(2001년)’, ‘산산이 부서진 이름이여(1991년)’, ‘화엄경(1993년)’, ‘축제(1996년)’, ‘길 위에서(2012년)’ 등 다수의 한국 불교영화도 포함되어 있다.

유럽에서는 유럽불교영화제(BFFE, Buddhist Film Festival Europe)가 개최된다.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을 중심으로 2007년부터 매년 영화제를 진행하고 있다. 명상 콘텐츠와 다큐멘터리, 장·단편 영화, 예술적 실험영화 등 불교에서 영감을 받은 다양한 작품을 폭넓게 소개한다. 국제불교영화제와 유럽불교영화제 모두 영화제 기간 동안 영화 상영 외에도 강연과 명상 체험, 토크 콘서트,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기독교 중심인 서구권에 불교를 알리고 있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부처님 오신 날인 ‘베삭 데이Vesak Day’ 기간에 불교영화제가 열린다. 스리랑카를 중심으로 열리는 국제베삭불교영화제(International Vesak Buddhist Film Festival)다. 2009년 첫 회를 시작해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국제베삭불교영화제는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만들어진 800여 편의 다양한 불교영화를 상영했다. 오프라인 영화제가 아닌 온라인 영화제도 있다. 해외 불교잡지 「라이언스 로어Lion’s roar」와 「트라이시클Tricycle」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불교영화제를 진행한다. 불교영화제뿐만 아니라 일반 영화제에도 불교영화가 상영된다. 부산국제영화제에서도 불교를 주제로 한 해외 영화들을 상영했다. 이처럼 전 세계 불교관련 영화들이 영화제를 통해 소개되며, 세계 여러 국가에서 불교영화가 만들어지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