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불교, 영화를 만나다 : 영화 속 불교코드를 읽다
상태바
[특집]불교, 영화를 만나다 : 영화 속 불교코드를 읽다
  • 유응오
  • 승인 2018.04.05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속 불교코드를 읽다

영화는 세대가 소통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입니다. 최근 개봉한 ‘신과 함께’는 남녀노소 전 세대를 아우르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 영화 산업은 활발합니다. 영화 관람은 이제 대중적이고 보편화된 취미생활로 자리 잡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영화제만도 영화진흥위원회 2018년 기준 136건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불교영화제는 없습니다. 불교영화도 그 수가 적습니다. 국내에서 제작된 불교영화의 수는 손에 꼽히며, 해외에서 제작된 불교영화가 소개되는 일도 드뭅니다. 시야를 넓혀보면 생각보다 더 다양한 불교영화들이 있습니다. 불교 코드가 녹아있는 영화도 다수입니다. 해외에는 불교영화제도 개최됩니다. 해외에는 어떤 불교영화제와 불교영화가 있을까요? 우리는 영화제를 만들 수 있을까요? 불교, 영화를 만나봅니다.

 

01  해외 불교영화제에는 어떤 영화가 있을까  김우진ㆍ유윤정

02  영화 ‘길 위에서’ 이창재 감독 인터뷰  유윤정

03  영화 속 불교 코드를 읽다  유응오

04  불교영화제를 위한 첫걸음  유윤정

불교를 주제 삼아 전면에 드러내지 않아도, 영화의 세계관으로써 불교 코드를 읽을 수 있는 영화가 있다. 영화 속에서 불교 코드는 어떻게 쓰였을까. - 편집자 주

 

불교를 제재로 한 영화로 김용화 감독의 ‘신과 함께’를, 불교사상에 입각해 다채로운 해석이 가능한 영화로 워쇼스키 남매의 ‘매트릭스’와 ‘클라우드 아틀라스’, 드니 뵐뇌브 감독의 ‘컨텍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    불교적 사후세계관 그린 ‘신과 함께’

1,400만 명 넘게 관객몰이에 성공한 ‘신과 함께 – 죄와 벌’은 중음계中陰界의 기간, 즉, 사후 49일 동안 사자死者가 겪어야 하는 7개 지옥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