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밥·몸·마음 : 봉인사 주지 적경 스님
상태바
[특집] 밥·몸·마음 : 봉인사 주지 적경 스님
  • 유윤정
  • 승인 2017.06.18 17: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상은 마음과 몸의 건강으로 연결된다
봉인사 주지 적경 스님

밥·몸·마음. 불자가 건강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를 잘 다스려야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불자들의 건강을 크게 신경 쓰셨습니다. 마음 수행과 몸의 건강을 함께 챙겨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부처님처럼 자기를 바로 보고 건강을 살피며 살면 몸도 튼튼해지고 마음도 단단해집니다. 불자가 건강하게 사는 법, 불교에서는 어떤 방법을 전하고 있을까요? 우리 불자들은 건강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하면 될까요? 부처님 가르침을 바탕으로 건강법을 행하는 사람들을 찾아갑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건강 비법, 건강한 불자가 되는 법을 소개합니다.

01 경전에 나타난 부처님의 건강법  / 이미령

02 부처님과 고승들의 식사법 / 유윤정

03 몸을 살피며 세상을 향해 한 발짝 내밀다 / 김우진

04 달리는 것과 선은 같은 맛이다 / 김우진

05 명상은 마음과 몸의 건강으로 연결된다 / 유윤정

마음이 편해야 몸도 편하다. 몸이 편해야 마음도 편하다. 치열하고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경쟁사회에선 늘 마음 산란하고 몸 고되기 일쑤지만, 그래도 부처님처럼 마음을 살피는 불자들은 몸과 마음이 안녕하다. 불자들의 안녕한 마음과 몸을 위해 남양주 봉인사 주지 적경 스님에게 단단한 마음 만드는 법을 들어 보았다. 명상이다.

| 슬쩍 미소 지을 수 있는 여유

부처님께서는 아침 공양 후 숲으로 들어가 나무 아래에 가만히 정좌하여 명상에 드셨다. 『숫따니빠따』의 「날라까 경」에서 부처님께서는 “명상 수행을 통하여 즐거움이 온다.”고 하시며 “성자의 길을 걷는 사람은 숲에 들어가 나무 아래에 앉아 명상에 전념하여야 한다.”고 하셨다.

몸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는 것이 명상이다. 명상은 고요하고 맑은 마음을 만든다. 명상이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을 감소시키고 마음을 안정시킨다는 것은 일반인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며, 의학계에서도 불교의 명상법을 이용해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MBSR)을 개발해 사용한다.

자신의 문제를 통찰해 치유하는 ‘가피명상’을 개발해 직접 지도하는 적경 스님께 명상이 무엇인지, 정말로 명상이 스트레스와 불안과 우울을 떨쳐내게 하는지, 명상을 하면 정말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지 물었다. 적경 스님은 이야기에 앞서 사람들이 흔히 명상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점을 먼저 설명했다.

“흔히 명상을 하면 마음속의 고통과 슬픔 등이 모두 다 사라진다고 하지요? 그런데 명상은 고통과 슬픔과 두려움과 분노를 없애주는 것이 아닙니다. 명상은 고통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나의 의식을 강화시켜 그 고통과 슬픔 등으로부터 자유로워지게 하는 것이에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독자 2017-06-28 15:06:21
“행복한 사람이 세상을 행복하게 만든다."는 얘기.. 새삼 와닿네요.
_()_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