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반야심경 강의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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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강의실] 반야심경 강의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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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8.01.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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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세음보살은 자신의 자재도리를 설명하는데 먼저 마하반야바라밀다를 행하며 실천적 실지를 보여준다.,마하반야바라밀다에 선 관세음보살은 관찰의 눈을 「바라밀다」일점에 머물게 하고 여기서 두 방면으로 관찰하며 설명을 이어간다.

   거두는 말

   이상에서 반야심경의 구조와 대체적인 의미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제 본고를 마치면서 이제까지의 요지를 약간 정리해 보고자 한다.  

   ①   심경의 특성

   반야심경은 부처님의 대자비 위신력을 힘입어 관세음보살이 자신이 도달한 경계,즉 마하반야바라밀을 설명함으로써 일체 중생을 근본적으로 해탈시키는 큰 법을 설한 것이었다.   특히 여기에서 관세음보살은 자신이 증득하고 자신이 수행하며 자재구사하는 대지혜를 명석하고 세밀하게 밝혀줌으로써 범부들을 일시에 관세음보살의 자재한 경계를 엿보게 해주고 있는 것이다.   부처님의 크옵신 자비와 곡진하신 자비방편에 거듭거듭 머리숙여진다.   동시에 관세음보살이 자신의 경계를 남김없이 열어 보임에서 우리로 하여금 더욱더욱 관세음보살의 대자비에 젖게하며 또한 친근감을 보태준다 하겠다.   반야심경은 겨코 이론이 아니다  타인의 사상설명이 아니다.  관세음보살이 체험하고 쓰고 있는 실지를 말씀하고 있는 것이며 부처님께서 이를 증명한 것이다.  관세음보사이 체험하고 쓰고 있는 실지를 말씀하고 있는 것이며 부처님께서 이를 증명한 것이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법을 알 때 즉시에 관세음보살의 관자재 자비묘용의 경계를 쓰게되는 것이니 심경이야말로 최상의 진리행을 완성시키는 최고의 요전이라 할 것이다. 

  ②   심경 요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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