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반야심경 강의 1
상태바
[성전강의실] 반야심경 강의 1
  • 광덕
  • 승인 2007.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전(聖典)강의실

대승불교는 부처님이 출세하신 본회(本懷)를 설파하신 교법이다. 그리고 부처님의 근본되는 사상체계는 반야를 통하여 비로소 전개된다. 그래서 '반야'를 '제불의 모(母)'라 한다. 반야는 자세히 말한다면 끝이 없다. 반야심경은 600권이나 된다. 반야심경은 반야부 경전 가 운데서 가장 간명하고 반야의 핵심을 담은 요전(要典)이다. 반야심경의 '심(心)'이 마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hridaya 즉 심자의 뜻을 가진 것으로 짐작이 간다. 반야의 정요인 것이다.

이 경은 광본(廣本)과 약본(略本)의 2종이 전해 내려오고 있는데 경의 이름은 다같이 Prajna -Paramita- hrdyana-Sutra라 한다. 우리가 지송하고 있는 것은 그 중 약본으로써 대체 로 광본경에서 서분과 유통분에 해당하는 부분을 생략한 정종분(正宗分)에 해당된다. 고 려대장경에는 2종의 심경이 보인다. 구마라집과 현장의 번역이다. 우리가 지송하는 260 자 심경은 현장 역이다. 관본심경은 우리 나라에는 전해지지 않은 듯, 그 이름조차 모른 다. 얼마전 필자가 번역한 광본은 아마도 이것이 우리 나라 광본심경의 효시이리라.

본고는 불광법회의 강의본으로 작성한다. 강의를 전제하기 때문에 요점을 적는 데 그친다. 강술의 의본(依本)은 현장역 약본이다.

서설(緖設)

1. 반야심경의 중심사상

이 경은 경의 제목이 보이듯이 '반야'의 정요를 밝힌 대승사상이 그 중심이다.

'반야'란 무엇일까?

한 마디로 말해서 사물의 참 도리를 사무쳐보는 깊은 지혜다. 범부 안목으로는 흔들리고 변 화무쌍한 현상에 집착하여 사물의 진상을 알지 못한다. '반야'의 지혜에 의하여 비로소 그 진상이 파악되는 것이다.

여기서 정견(正見)이 선다. 정견이야말로 우리 생활의 진리로 방향지우고 또한 진리로 연결 시키는 관건인 것이다. 팔정도(八正道)에 정견이 수(首)가 되고, 원각경의 선지식의 가격 요건으로써 정지견을 제일로 삼은 이유를 알 만하다.

그러므로 구도자(보살)가 진리의 이상향을 성취시키는 여섯 가지 방법(육바라밀) 중에서 '반 야바라밀'을 제일로 삼는다. 반야에 의해서 다른 오덕행(五德行)이 바라밀(波羅蜜 Paramita)로 승화하기 때문이다.

'반야의 정요(精要)란 무엇인가? 그것은 일체 현상적 존재는 '없다'는 것이다. 일체 공(空)이라 한다. 공은 Sunya 즉 수학의 0(zero)다. 혹자는 공은 '공'이라는 것이 있다거나 또는 공이 아닌 무엇이 있다는 듯이 말하나 이는 잘못된 견해다. 공은 공이다. 아주 없는 것을 의미한다. 일체 법(현상)은 인 연따라 생긴 것이므로 아체(我體) 실체(實體)라는 것은 아예 없다. 이래서 제법개공(諸法皆空)이라 한다.

공을 아공(我空)과 법공(法空)으로 나눈다. 아공이란 유정(有情)의 개체의 중심에 '아(我)'라 는 실체가 없음을 말하고 법공이란 일체 현상은 인연따라 생긴 것이므로 일체 현상은 존재 자체가 없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말하는 것을 析空이란 한다.)

허나 공이란 원래 어떠한 사유가 있는 공이 아니다. 본래로 현상자체가 없는 것이므로 공이 다. (體空, 뒤에 거듭 상술)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