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경봉노사의 월례 설법의 일부를 요약한 것인데 전부를 싣지 못하는 것이 유감이다. <文責記者>
법문이 말밖에 있다.
[법좌에 올라 주장자를 세 번 치고]
이 진리는 원래 말이 없고 무언 (無言) 이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도 대각 (大覺) 을 이루어가지고 四九년을 설법을 했지마는 중생을 위해서 부득이해서 한 것이지 그 진리자리는 말을 못하고 글로서 써낼 수가 없다.
그래서 「무법설법 (無法說法) 이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이 이름 반야바라밀이다」하였다.. 다만 이 자리는 언어, 문자가 전부 떨어졌는데 부득이 해서 여러사람을 위하여 말과 문자로 하는 것이고 또 목격이도존 (目擊而道存) 이라 눈을 대질러보는 데 도가 있는 것이다. 이 진리를 말이나 글을 가지고 알려고 하면 백년을 말을 하고 백년을 글을 써내도 말은 말이고 글은 글이지 이 자리를 그려내지 못하고 써내지 못하는 것이다.
가을 물 긴 하늘에
위와 아래가 원융하고
한 빛 갈대 꽃에
밝은 달이 왕래하네
(秋水長天 上下圓融 一色蘆花 明月往來)
이것이 오늘 여러분에게 하는 간단한 설법인데 내가 늘 말하지마는 종사가 좌 (座) 에 앉기 전에 법문이 다 되고 또 청중이 좌에 앉기 전에 법문이 다 된 이 도리를 알아야지 입을 가지고 무엇이라고 하는 거기에 걸리면 아무 것도 아닌 것이다.
그것이 다 문 (門) 밖의 소식인데 문 안의 소식이 따로 있으리요마는 말을 하려고 하니까 그렇게 되는 것이다.
반야바라밀이 반야바라밀이 아니라 이 이름이 반야바라밀이다.
달이 들 물에 잠겼으니
광명을 감추었고
난초가 봄 산에서
옛부처의 마음을 토해 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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