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불교신앙] 고뇌를 해결하는 길
상태바
[직장인의 불교신앙] 고뇌를 해결하는 길
  • 김경만
  • 승인 2007.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의 불교신앙

  직장인들에게는 인간 관계에서 발생되는 고뇌를 비롯해서 여러가지의 고뇌가 항상 있게 마련인 것이다. 그 고뇌는 남들과 의논해서 해결 방안이 찾아지는 것들도 있을 수 있겠으나 그렇지 못하고 어느 누구에게도 털어 놓을 수 없는 심각한 문제일 경우도 허다한 것이다. 이러한 고뇌들을 우리는 어떻게 해결하여야 할 것인가?

  관세음을 염하라

  묘법연화경 관세음보살 보문품, 곧 관세음경에서 부처님은 다음과 같이 가르치고 계시다.

  [선남자여, 만약 무량백천만억 중생들이 여러 가지 고뇌를 당할 때에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듣고 일심으로 그 명호를 일컬으면 관세음보살이 곧 그 음성을 관하고 모두 고뇌에서 해탈케 하느니라.]

  다시 말하면 어떠한 고뇌에 부딪치든 그 문제와 정면으로 대결하는 것이 아니라 한 마음 정성 기울여 관세음보살을 염하라 하시는 것이다. 우리는 문제에 부딪치게 될 때 우선 그 문제와 정면 대결하려 든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그 문제가 나를 제압할 것으로 생각하면서 공포심을 갖게 된다. 문제에 의해서 압도되어 버린 비참한 자기 자신을 생각하면서 근심과 걱정으로 지새우는 낭패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 문제가 아직 현실적으로 내 앞에 나타난 것도 아닌데도 미리부터 겁을 먹고 패배감으로 충만된 비참한 모습을 드려낸다.

  이러한 때에 관세음보살을 염하라 하시는 것이다. 그러면 관세음보살이 즉시에 그 고뇌로부터 우리를 해방해 주신다는 것이다. 이러한 법문을 듣고는 흔히들 말하기를, 관세음보살을 염하는 것도 좋은 일이지만 현실적으로 나에게 나타난 문제를 우선 해결해 놓고 보아야 할 것 아닌가고 반문하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