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불교강좌] 니르바나의 경지는 실재하는가 [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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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불교강좌] 니르바나의 경지는 실재하는가 [下]
  • 김재영
  • 승인 2007.12.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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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불교강좌

  <살아있는 자의 기쁨>

  문] 선생님, [사성제{四聖諦}의 멸제{滅諦}란 자유와 기쁨이 넘치는 찬란한 니르바나의 언덕] 이라고 말씀하셨는데, 니르바나 곧 열반이란 말은 부처님이나 큰스님의 죽음을 뜻하는 말이 아닌지요? '경봉 스님께서 열반에 드셨다' 이렇게들  말하고 있지 않습니까?

  [답] 응당 그런 말이 나올 법 합니다. 실제로 우리 석씨문중[釋氏門中}에서는 옛부터 부처님이나 큰 스님의 죽음을 열반이라고 불러왔고, 또 입멸{入滅}, 곧 [滅}의 경지에 드셨다] 라고도 말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반, 니르바나{Nirvana}, 멸{滅}의 세계는 죽음과 아무 상관이 없는 것입니다.

  어떤 학설에서는, [석가모니의 죽음은 정신의 고통은 물론이고 육신이라는 고틍의 덩어리까지 다 벗어난 것이기 때문에 그 죽음이야말로 크나큰 열반, 완전한 열반{般涅槃ㅡ반열반, Parnirvana]이다] 라고 주장하는 수도 있지만, 이것도 진실이 아닙니다. 정신과 육신을 다 버리는 것이 니르바나라면 우리 불교는 죽음을 그 이상{理想}으로 찬탄하는 매우 이상한 종교가 되지 않겠습니까.

  도리어 니르바나는 산[生] 자의 것입니다. 나와 당신의, 이렇게 살아 있는 자의 기쁨이며 평화인 것입니다.

  [문] 무슨 말씀이십니까? 어찌하여 니르바나가 살아 있는 자의 것이라 하십니까?

  [답] 선재, 지난 번, 니르바나는 곧 멸, 멸진{滅盡}이라 하였을 때, 멸하여 사라지는 것이 무엇이라고 하였습니까? 우리 정신이나 육신, 혹은 이 세상이 사라지는 것을 멸진{滅盡}이라고 불렀습니까?

  [문]아, 아닙니다. 멸진{滅盡}이란 생사 윤회의 원인이 되는 무지{無知,無明}와 번뇌의 멸진이며, 고통의 멸진이라 하였습니다.

  [답]잘 이해하고 있군요. 니르바나는 곧 멸{滅}이기 때문에, {滅}의 정의는 그대로 니르바나의 정의가 되는 것입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탐욕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 모든 성내는 마음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 모든 어리석음이 멸하여 사라지는 것, 이것을 이름하여 니르바나라고 하느니라 ] < 아함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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