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은 평등하여 높고 낮은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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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은 평등하여 높고 낮은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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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10.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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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의 고전/종문무고(宗門武庫) (12)

협산 인(夾山 璘)1)과 석상 임(石霜 琳)2)은 오랫동안 불일 재(佛日 才)선사에게 의지하였다.

불일에게서 떠나온 후에는 함께 상강(上江)을 행각하다 황룡에 이르러, 남 화상(南和尙:黃龍慧南)이 법좌에 올라 소참(小參) 법문을 설하는 것을 보았는데, 임(琳)은 그 뜻을 깨닫지 못하여 결국 입실(入室)하여 남화상의 제자가 되고, 인(璘)은 그를 노하게 하여 마침내 한 방망이를 때리고 떠나버렸다.

임(琳)은 나중에 크게 깨달아 기봉(機鋒)이 빼어났는데, 무릇 법을 설하는 것이 자못 진정(眞淨) 화상과 견줄 만하였다.

그러나 진정 화상과는 서로 알지 못하는 사이여서, 석상(石霜)에 머물 때 송(頌)을 지어 중에게 전하도록 하여 진정을 뵙게 되었다.

그 송의 뒷 구절은 이런 것이었다.

천하를 왔다갔다 하며

선을 참구하는 자가

신풍3)에 이르지 않으면

어리석은 자네.

도생(道生)과 승조(僧肇)와 도융(道融)과 도예(道叡)는 구마라습 법사의 큰 제자들로서, 사의보살(四依菩薩)4)이라고 불리었다.

일찍이 라습과 함께 󰡔유마경󰡕을 번역한 적이 있었는데, 「불가사의품(不可思議品)」에 이르러 모두 붓을 놓고 말았다 한다. 그것은 아마도 이 경계는 마음으로 생각하고 입으로 논의할 수 없는 것이었기 때문에 결국 한 구절도 손대지 못했던 것이었다.

「이장자론(李長子論)」5) 인 경우에는 화엄법계(華嚴法界)에 들어가서 문장을 나누고 글귀를 해석했던 것이니, 환하기가 태양과 같아서 아무 의심도 없었던 것이었다.

만일 직접 요연(了緣)6)을 만나지 않았다면 어떻게 이와 같을 수 있었겠는가.

선주(宣州)의 명적 정(明寂 珵)선사는 선배 존숙들을 두루 친견하였는데, 낭야(瑯琊) · 설두(雪竇) · 천의(天衣) 같은 분들을 모두 받들고 법을 물었다.

세상에 나와서는 흥교사(興敎寺) 탄(坦) 화상의 법을 이었는데, 탄은 낭야의 법을 이은 분으로 나중에 태평주(太平州) 서죽(瑞竹)으로 옮겨 서당(西堂)에 물러가 살았다.

스님[大慧]께서 처음에 사방을 행각하시다, 그에게 설두 화상의 ‘염고송고(拈古頌古)’7)에 대해 설해줄 것을 청하였다.

정(珵)은 공안들을 간하게 하여 모두 스스로 보고 스스로 설하게 하고 언어에 따라가지 않게 하니, 이로 하여 스님께서 선성(先聖)들의 깊은 뜻을 통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대중에게 “고(杲: 大慧의 이름)는 반드시 옛 성인이 다시 태어난 사람이다“하고 칭찬한 적도 있었다.

다시 정주(郢洲)의 대양(大陽)에 행각하며 원수좌(元首座)와 동산 미(洞山 微)화상과 견수좌(堅首座)를 만나보았다.

미(微) 화상은 부용(芙蓉) 선사 회상의 수중(首衆)이었고, 견(堅)은 10여 년 동안 시자를 살았던 이였다.

스님께서는 세 화상 곁에서 매우 오랫동안 지내면서 조동(曹洞)의 종지를 모두 얻었다. 법을 전하고 받을 때는 언제나 향으로 팔을 태우며 함부로 주고 받는 것이 아님을 표시하였다.

그러나 스님께서는 “선(禪)이 주고 받을 것이 있는 것이라면 어찌 불조의 스스로 얻고 스스로 깨닫는 법이라 하겠는가”하고 생각하고는, 이를 포기하고 담당(湛堂)화상에게 의지하였다.

하루는 담당이 물었다.

“네 콧구멍이 어찌하여 오늘은 반쪽밖에 없느냐?”

“보봉(寶峰 : 眞淨)의 회하에 남겨 두었습니다.”

“멍청한 수좌로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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