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불교의 미술
상태바
일본불교의 미술
  • 관리자
  • 승인 2007.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Ⅱ: 일본불교의 어제와 오늘

일본의 불교미술이 그 나라 고대미술의 주류(主流)임은 우리나라의 경우와 동일하다. 하물며 일본의 불교가 우리 삼국시대 백제에서 전달되었다는 사실(史實)에서 더욱 그러하다. 그것은 백제 성왕(聖王)三○년 서기 五五二년 일본 흠명(欽明) 천왕 十三년에 해당한다. (이 연대에 대하여서는 이설이 있다)

이와 같이 불교가 三국중 백제를 통하여 처음으로 전달되었다 하더라도 그 후에 있어서는 비단 백제 뿐 아니라 고구려 또는 신라로부터 승려와 공인(工人)과 불상․불사리(佛舍利) 경문등 불교문물의 전달이 그치지 않았었다. 이같은 사실은 일본서기(日本書記)나 사적기(寺蹟記)같은 옛 문헌을 통하여 자세하게 알 수가 있다. 이와 같이 일본의 초기 불교미술은 우리 삼국에서의 인적 물적인 지원 밑에서 처음으로 싹트고 꽃피울 수가 있었던 것이며 이에 따라서 불교미술은 그 초기에 있어서 뿐 아니라 그 후 약 二세기에 걸쳐서 우리 三국과 통일신라의 문화권에 들어있었다고 말할 수가 있다. 이같은 주장은 일본 학자의 연구에서 이루어진 사실이기도 하다. 이하 불교미술의 여러부문을 간략하게 설명하겠는데 특히 우리와 깊은 관계를 지적하고저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