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반야심경 강의 10
상태바
[성전강의실] 반야심경 강의 10
  • 광덕 스님
  • 승인 2007.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전(聖典) 강의실

  3, 연각(緣覺)과 성문(聲聞)

  연각(緣覺)은 범어(梵語)의 Pratyeke­buddha. 독각(獨覺)의 뜻이다. 벽지불이라고도 적는다. 스승의 가르침에 의하지 않고 스스로 수도하여 12인연 법을 깨친 성자로서 고독과 적정을 즐기고 설법교화를 즐기지 않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이해다. 이와 같이 대비 행을 하지 않으므로 성불하지 못하는 성자라고 한다.

  성문(聲聞)은 Śrãvaka(소리를 듣는다.)의 역인데 부처님 말씀을 듣고 깨친 제자다.

  아난 사리불이 대성문이라 부처님 말씀을 듣고 수행하되 주로 자기 해탈에 치우친 출가성자다. 4성제를 수행하여 4사문과(沙聞果)를 얻는다.

  연각과 성문을 이승(二乘)이라 하지만 이 둘의 수오상(修悟上)의 차이는 무엇일까? 연각은 홀로 수행하여 12연기를 관(觀)하고 마침내 번뇌를 벗어난 성자이고, 성문은 4성제를 수행하여 번뇌를 벗어난 성자이다.

  연각은 번뇌를 멸각한 자요, 성문은 수행과정에 있는 자다. 다만 성문 중 제4 과 위에 이른 아라한은 연각과 같이 번뇌를 벗어난 성자이지만 수행과정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부행(部行)독각은 성문출신이다.)

  한데 경에 보이는 12연기법도 없다하심은 연각승을 위한 가르침이요, 또한 고집멸도도 없다함은 성문승을 위한 가르침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위 2승의 교법은 반야법문에 이르기 이전의 교학으로서 그 가치는 강한 현실성이 있기는 하나 대승의 기초과정에 속하는 법문의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이를 소승(小乘)이라 한다.

  (9) 바라밀다와 <지(智)와 득(得>

  <경 문(經文)>

  지(智)도 없고 또한 얻음도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