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전에 보이는 태아{胎兒}의 발달단계
상태바
불전에 보이는 태아{胎兒}의 발달단계
  • 관리자
  • 승인 2007.10.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와 여성[6]

  불전{佛典}에 의해서 인간 발달단계를 살펴보면 인간의 일생을 태내{胎內}와 태외{胎外}로 크게 나누고 또 각각 몇 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먼저 태내 즉 모태{母胎} 안에서의 태아는 4기{期]기, 8기 등으로 그 성장에 단계를 두어 설명한다. 이것은 출생 후의 인간의 일생을 4기, 5기, 10기 등으로 구분하는 것에 비해 짧은 태내 열 달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점은 오늘날 태아기{胎兒期}의 중요성을 인정하여 태아학{Embrio Iogy}으로 발달하는 현대적 안목으로 볼 때 매우 선각자적인 관점을 가졌다고 하겠다.

  원시경전이니 증일아함경{增一阿含經}을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보이는데 이것은 태아 5기설로 발전할 수 있는 단서를 보이고 있을 뿐, 아직 5기설이 확립되지 않은 것을 알수 있다.

  세존께서는 곧 다음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먼저 수태{受胎}하게 되어 점차 얼은 수{獸; 타락죽}와 같이 되고 드디어는 우무버섯 같아지고 나중에는 어떤 형상을 이룬다.

  머리와 목이 먼저 생겨 차츰 손과 발이 생기고 온갖 뼈마디 각각 생기며 터럭과 손톱, 발톱, 이빨이 형성된다.

  만일 그 어머니가 온갖 음식과 갖가지 요리를 먹을 때에는 그 정기로서 살아 가나니 태를 받은 목숨은 근본이니라.

  그로써 형체는 이루어지고 모든 감각기관을 완전히 갖추어 어머니로 말미암아 나게 되나니 태를 받는 괴로움이 이와 같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