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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10.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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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학강좌(I)/영원하신 부처님(5)

이 글은 불광 바라밀 교학강좌에서 행한 강의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文責記者-

무명의 밑뿌리를 제거하다

보리수 그늘 밑에서 연정초를 깔고 앉은 수행자 고타마는 맹세를 했습니다. 도를 이루지 못하면 결코 이 자리를 일어나지 않겠다. 즉 출가의 목적이 이 자리에서 달성되지 않으면 죽어도 일어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그 자리는 뒷날 「금강보좌」라고 불렀습니다.

「금강」이라고 하는 것은 모든 물체 중에서 제일 굳셉니다. 어떤 물체가 거기에 부딪혀도 부딪치는 물체가 깨어집니다. 그것처럼 부처님의 결심은 모든 번뇌, 모든 무명, 모든 장애의 마물들이 부처님의 결심을 방해하기 위해서 부딪힌다면 그 마물들이 깨어져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처님이 앉으신 그 자리를 금강보좌다, 보배자리다. 금강석의 보배자리다. 그렇게 얘기하는 겁니다.

오랫동안 길을 헤맸던 당신의 잘못된 길을 결산하고 바른 길을 이제 찾는 그런 일이 비로소 시작되었습니다. 결국 그분이 찾고자 했던 길이 무엇입니까? 출가의 동기를 이루는 겁니다. 출가의 동기라 하는 것은 생․ 로 ․병 ․사의 괴로움과 우(憂) ․비(悲)․고(苦)․ 뇌(惱)가 엉켜있는 인생을 완전히 풀어버리고 여기에 속박된 나를 벗어나 대자유인, 완전한 자유인이 되는 길 그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어떤 천신에 의해서 이루어진 길도 아니고 천신을 믿음으로써 해결되는 길도 아니고 또 자기 몸을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극히 심한 그런 고통을 가해서 해탈을 얻는 것도 아니고 또 선정, 즉 요가 ․수정을 통해 일시적으로 정신이 통일된 상태<열락의 세계>를 얻기 위해서도 아닌 완전한 자유의 세계, 그래서 괴로움이 없는 안온한 최상의 행복세계 그것을 얻기 위해서 그 자리에 앉았습니다.

정신을 가다듬고 우유죽을 마시고 힘을 얻은 젊은 수도자 고타마가 보리수 아래 시원한 곳에서 결가부좌하고 편안한 자세로 대자유인의 세계를 더듬어 나갔던 겁니다. 인도에서는 생각을 한다든지 수행을 한다든지 종교를 한다든지 하는 분들이 앉는 자세를 결가부좌라 합니다. 부처님의 앉은 자세는 부처님께서 처음 창안해낸 것이 아니고 인도의 종교인들이 행하던 앉음 자세인 겁니다.

그래서 종교인들은 눕는 것보다도 앉아서 정신통일을 했던 겁니다. 우리는 습관이 되어 있지 않아 상당히 힘든 것 같지만 종교인들에게는 제일 편한 자세입니다. 외형적으로는 똑같은 자세이면서도 내면적으로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내면적인 자기 세계를 찾기 시작했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결국 목적, 열반을 얻게 됩니다.

열반이라고 하는 것은 무고안온(無苦安穩)의 세계를 말합니다.「현실적인 부자유와 늙고 병들고 죽는 모든 괴로움이 무명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알았다.」는 겁니다. 그래서 그 무명을 제거함으로써 해탈할 수 있을 것이라는 그런 자신을 갖게 되었다는 겁니다.

좀더 자세히 말하면, 늙고 병들고 죽고 또 근심과 슬픔과 고통과 번뇌의 모든 괴로움은 목숨을 받고 태어났다는 생이 있기 때문에 결과된 것이고, 우리가 태어났다고 하는 삶은 또한 그것을 가능케 한 여러 가지 원인과 조건에 의해서 있게 된 것인데, 그 최초의 원인이 무명이라면 그것을 밑뿌리부터 제거할 때 그것에 의하여 일어난 모든 결과인 현실의 고도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수행자 고타마는 생각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무명의 밑뿌리를 뽑아버리면 그것이 곧 무고안온, 열반에 이르는 길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수행자 고타마는 자신의 깊은 내심의 세계를 성찰하게 되었고 그래서 연기의 도리를 발견하고 깨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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