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은 문을 두드리는 것, 행정은 문을 열어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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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은 문을 두드리는 것, 행정은 문을 열어주는 것
  • 관리자
  • 승인 2007.10.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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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스님 / 지구촌 공생회 이사장 월주 스님/ 행동하는 수행자, 월주 큰스님

월주 스님은 한국 불교 현대사의 영욕을 직접 관통해온 분이다. 10·27 법난의 현장에, 종무 행정의 수반으로, 소극적 태도가 몸에 익어 자칫 뒷자리로 밀려나기 십상인 시민운동의 선두에, 스님이 있었다. 숱한 직함이 과한 공명심으로 오해될 지경이다. 그러나 스님은 단호하게 말한다.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말이 있지요. 누군가가 해야 한다면, 누군가 앞장서야 한다면 피하지 않다 보니 번다한 직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젊잖게 뒤로 물러서는 것보다 비난을 감수하며 앞서 헤쳐 나가는 것이 더 어려운 선택일 것입니다. 수성(守成)에만 골몰하면 강물은 이미 저만치 흘러가버립니다. 사람도, 뗏목도 저 멀리 흘러가고 있는데 목 놓아 불러본들 허사지요. 지구는 이미 1일 생활권 안에 든 마을입니다. 말과 피부가 다르다고 이웃의 어려움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해서는 안 되지요. 중생의 아픔이 곧 나의 아픔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은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지구촌의 공존공생은 수행의 연장이자 중도 대타협 운동

스님은 올해로 고희(古稀)를 맞았다. 지난 세월의 격랑과 영광을 밀쳐두고 지금의 화두는 지구촌의 공존공생이다. 경계를 넘고 간격을 좁힌다는 신념으로 ‘지구촌공생회’ 운동에 온힘을 쏟고 있다. 지구촌의 공존공생은 수행의 연장이자 중도 대타협 운동이라고 강조한다. 하늘, 땅이 나와 한 뿌리요, 만물이 나와 한 몸이라는 동체대비 사상을 실천하고 있다.

“지구촌 곳곳에는 빈곤, 기아, 질병으로 죽어가는 생명이 수천 만 명입니다. 우리 마을 코리아도 제3세계의 가난한 이웃에게 눈을 돌려 식량과 의약품을 전해주고 글과 기술을 가르치는 일에 나서야 합니다. 내 한 몸 깨달으면 된다는 자세는 대승불교의 정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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