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맑게 정화하는 호흡법
상태바
머리를 맑게 정화하는 호흡법
  • 관리자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 교실/정뇌호흡

① 편안한 좌법으로 앉아서 숨을 마실 때 배가 나오고 내쉴 때 배가 들어가도록 하는 복식호흡을 급격하게 한다.

② 속도를 빠르게 하여 1초에 1호흡이 되도록 하며, 100회 가량 호흡한다. 익숙해지면 5분 정도 실시한다.

이 방법에 따라 호흡을 하게 되면 호흡 중추가 흥분되어 호흡이나 맥박이 점점 빠르게 된다. 그래서 전신의 혈액순환이 왕성하게 일어나 얼굴이 붉어지며 전신에 열이 나 땀이 난다. 때로는 순환이 안 되는 곳, 소위 기가 잘 통하지 않는 부위가 저리거나 경련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 호흡은 다량의 산소 공급과 함께 전신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많은 운동을 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폐의 활발한 운동으로 오염된 공기나 얕은 호흡에 의해서 폐에 적체됐던 노폐물이 제거되고 기관지의 섬모운동이 활발해져 가래 등이 나올 수 있다. 이 호흡을 할 때 초보자들이 기침을 하는 것은 이러한 작용 때문이다. 아울러 뱃속의 모든 장기의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꾸륵거리는 소리가 나고 대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이러한 증상은 물론 소장이나 대장 등의 연동운동이나 분절운동이 활발해졌다는 증거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