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지혜이신 부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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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지혜이신 부처님
  • 관리자
  • 승인 2007.10.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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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법단

부처님 께서는 진리와 비진리인 것을 맨 먼저 아십니다.

두 번째는 여실하게 과거 현재 미래에 지은 바 중생들의 업(행위)과 과보(행위의 결과)를 아는 것입니다. 이것을 인과법이라고 합니다. 남한테 거친 행위를 하면 다른 사람이 피해를 보는지 몰라도 나쁜 짓 하고 거친 행위를 하고 있는 그 사람의 마음은 나쁜 마음 거친 상태로 그 마음이 되어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쁜 행, 거친 행을 해서 그 결과로 피해를 입는 사람은 있는지 몰라도 피해를 입는 사람이 그것을 받아들이기에 따라서 스스로가 그 피해를 입지 않을 수도 있고 피해에서 회피할 수도 있고 피해가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통해 가지고 자기가 향상되고 새로운 깨달음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남을 미워하고 남을 해치고 어둡게 하고 거칠게 했던 그 마음 상태는 그 사람 마음에 있기 때문에 그 마음에 찍혀진 것이 스스로의 원인이 되어서 똑같은 결과를 자기가 받는 것입니다. 그런 형태가 자기에게 나타나버립니다. 제 마음에 있는 대로 제 몸에 나타나버립니다. 부처님은 여실하게 과거 현재 미래에 모든 중생들의 지은 바 행위와 결과 그 모두를 다 아십니다.

세 번째는 중생들이 마음을 닦는다고 해도 여러 가지 차등의 마음을 씁니다. 고요한 마음이라 하더라도 여러 가지 차별이 있습니다. 삼매에도 여러 가지 차별이 있습니다. 이 여러 차별이 있는 고요한 마음의 상태, 그 상태가 어느 정도인가? 어디가 처음이고 어디가 깊은 것이고 어디가 마지막인가 그 깊고 얕은 곳을 다 아십니다.

네 번째는 중생의 능력과 성질이 뛰어나고 혹은 못하고 하는 중생 개개의 차별되는 능력을 다 아십니다.

다섯 번째는 중생의 이해 정도, 중생의 부처님의 말씀이든가 진리의 말씀 그 모두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하나하나 다 아십니다.

여섯 번째는 중생의 성질과 소질이나 그 행위를 다 아십니다.

일곱 번째는 인간과 천상과 모든 세계에 태어나는 행의 인과를 다 아십니다. 아무개가 천상에 태어났는데 어떤 행과 어떤 인연을 만나서 천상에 났다든가, 금생에 불행을 만나고 고통을 받고 어떤 일을 해서 마침내 그것을 벗어났는데 그것에서 구원받게 된 인연은 어떻게 됐다든가, 이러한 것을 부처님은 다 사무쳐 아십니다.

여덟 번째는 과거세의 모든 일을 기억하고 다 아십니다.

아홉 번째는 천안(막힘 없는 지혜의 눈)으로써 중생의 나고 죽는 때와 미래에 선악세계를 다 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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