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사바세계에 나투신 크신 뜻과 위대한 은혜 무엇으로 비하리까
상태바
부처님, 사바세계에 나투신 크신 뜻과 위대한 은혜 무엇으로 비하리까
  • 관리자
  • 승인 2007.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법석/ 경북 봉화 축서사 무여 스님

불자 여러분!

오늘은 사월 초파일, 부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날입니다.

삼계(三界)의 가장 위대한 스승이시며, 모든 중생들의 자비로운 어버이신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일대사인연(一大事因緣)으로 고통의 바다에서 헤매는 중생들을 구제하기 위하여 사바세계(娑婆世界)에 오신 날입니다. 부처님은 지금으로부터 2,500여 년 전 인도 북부에 있는 아름다운 룸비니 동산에서 가비라성의 정반왕(淨飯王)의 아드님으로 태어나셨습니다.

우리 불자들은 이 거룩한 날을 맞이하여 온 인류와 더불어 진심으로 기뻐하고 축하해야겠습니다. 아울러 부처님의 가르침을 더욱 충실하게 받들고, 탄생하신 진정한 의미를 실천하며, 다함께 성불하기를 기원하며, 사바예토(娑婆穢土)가 살기 좋은 불국정토(佛國淨土)가 되도록 노력하고 축원합시다.

그럼 부처님이 오신 뜻이 무엇이기에 매년 축제분위기가 되고 거창한 행사로 기념식을 하는 것일까요.

『증일 아함경』에 의하면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나올 때는 반드시 네 가지 일을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진리의 수레바퀴

첫째는 법륜(法輪)을 굴리는 일입니다. 법륜은 부처님의 교법(敎法)을 수레바퀴 굴리듯 남에게 가르치고 지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처님의 교법은 우주와 인간의 근본진리(根本眞理)입니다. 그것은 위없는 깊고 깊은 미묘한 법입니다. 불법은 지금까지 인간이 발견한 최고의 진리입니다.

여러분은 부처님의 제자가 되어서 불법을 만났다는 것만으로도 참으로 다행스럽다, 참으로 복이 많다는 생각을 해도 조금도 과분한 표현이 아닙니다. 『법구경』에서 말씀하시기를 “이 진리를 모르고 사는 이의 백 년은 진리를 깨닫고 사는 이의 하루만 못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렇게 대단한 것이 불법입니다.

세존(世尊)께서는 이 최상의 진리를 사람들에게 널리 전해 어리석은 사람들이 바른 길을 가게 하고, 최상의 이익을 얻게 하며, 무상의 안락(安樂)을 얻게 하고, 삼계를 해탈(解脫)케 하여 기쁨을 함께 하시고자 한 것입니다. 그것은 실로 암흑의 세계가 광명의 세계가 되는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녹야원(鹿野苑)에서 다섯 비구에게 초전법륜(初轉法輪)을 굴림으로써 전법의 역사는 시작되었던 것입니다. 그 가르침이 끊어지지 않고 이천 오백여 년이나 면면히 이어져 오늘날까지 이어져 절은 점점 많아지고 불교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참으로 고무적인 일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지구의 장래나 인류의 미래를 걱정하는 선지자들 중에서는 불교에 거는 기대가 대단합니다. 새로운 시대는 불교가 감당해야 할 것입니다. 물질이 풍요롭고 과학이 발전할수록 불교의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부처님의 교법은 어떤 학문보다도 수승하고, 어떤 철학보다도 심오하고, 어떤 종교보다도 진실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바르고 진실하게 건전한 인격과 보편타당성 있는 가치관을 갖추고 가장 인간적이고 격조 높은 삶을 영위하는 데는 불교를 따를 것이 없습니다. 불교가 제구실을 못하면 인류가 불행해집니다. 불교인은 이 우주법계(宇宙法界)를 양 어깨에 메고 천하를 책임질 듯이 살아야 할 것입니다.

불자 여러분은 한 사람 한 사람이 포교사가 되어 중생 교화를 위하여 더욱 분발해야겠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