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인을 향해서 오신 부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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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인을 향해서 오신 부처님
  • 관리자
  • 승인 2007.10.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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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법단

경전 을 보면, 부처님께서는 청련, 백련, 홍련이 물 위에 피어오르는 것을 보고 설법할 것을 결심했다고 합니다. 중생들 또한 제각기 근기가 달라서 깨닫는 이도 있을 것이기에 범천에게 말하기를, “내 저들 중생들을 위하여 감로의 문을 여나니 귀 있는 자는 들어라. 묵은 생각 버리고, 낡은 생각 버리고, 그릇된 소견을 버리고, 선입견을 버리고 들으라.”고 합니다.

부처님께서 제왕의 자리도 물리치고 왕관도 벗어 던지고 젊음도 영화도 이 세간 그 모두도 버리고 출가한 것은 세간에 얻을 수 없는 것 때문입니다. ‘죽음이라고 하는 것, 생사라고 하는 것이 눈 앞에 닥쳐와서 순간순간 나에게 덮쳐지고 있는데 이 생사문제를 놔두고 다른 것이 무엇이 있겠는가.’

이렇게 해서 마침내 출가하시고 수행하시고 생사 없는 도리를 얻으셔서 우리들에게 무한의 법으로 굴려 주셨습니다.

누구에게 이 법을 전할까

부처님 법문을 받아들이려면 묵은 생각을 다 비워버려야 합니다. 제 소견을 따로 가지고 맞는다 안 맞는다 하고 저울질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탐욕심과 사견과 교만한 생각들을 가지고 있어서는 지혜를 가리기 때문에 이 생사가 없는 도리를 손에 쥐어주어도 모르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법을 설하는 것을 주저했던 것은 미혹한 중생들이 탐욕에 젖어서 깨닫지 못하고 보지 못해서 오히려 비방하고, 비방한 결과 악도에 떨어질 것을 두려워해서입니다. 범천은 부처님께서 법을 설하실 것을 결정하는 것을 보고 예배드리고 환희해서 돌아갔다는 대목이 있습니다.

‘누구에게 법을 설할까.’ 하고 맨 처음에 생각하신 분이 ‘알라라칼라마’, ‘웃다카 라마풋타’라고 하는 두 선인들인데, 당신께서 선정(禪定)에 들어서 보니까 벌써 한 분은 얼마 전에 돌아가셨고, 또 한 분은 전날 돌아가셔서 전할 수 없었습니다.

‘누구에게 이 법을 전할까.’ 그 다음에는 다섯 비구를 생각합니다. 다섯 비구는 카필라성에서 태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보낸 사람들이라고도 하고, 웃다카 라마풋타 회상에서 법을 이어받고 그 제자들의 교단을 통솔해 달라고 했을 때 “최상의 진리가 아니다.” 하고 뛰쳐나올 때 부처님을 따라서 나온 비구들이라고도 합니다.

제가 보기에는 카필라성에서 보내서 그 쪽 선인들과 함께 수행하다가 역시 싯다르타 태자를 따라서 함께 수행해왔던 분들이라고 생각됩니다마는, 어쨌든 다섯 비구는 부처님께서 고행은 수행의 길이 아니라고 깨달으시고 음식을 드시는 것을 보면서 “이제 싯다르타도 타락했다.” 하고 떠난 사람들입니다. 그 분들은 녹야원에 가서 따로 살고 있었는데,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붓다가야라고 하는 곳에서부터 수백 리는 떨어진 곳입니다. 부처님께서는 그 곳을 향해서 갑니다. 당신을 믿지 않고 떠난 사람들을 찾아갔다는 것입니다.

모두를 향해서 오신 부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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