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길이 끊어지고 말의 길이 끊어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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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길이 끊어지고 말의 길이 끊어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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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6.11.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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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가귀감 강설 6

제9장

然 諸佛說經 先分別諸法,

後說畢竟空. 祖師示句 迹絶於意地,

理顯於心源

그러나 여러 부처님이 설하신 경전은, 먼저 온갖 법을 분별해 보이신 뒤에 마지막 공을 설하셨느니라. 조사가 보인 (일구) 화두는 자취가 (학자의) 생각에서 끊어져서 이치가 마음 근원에서 나타났느니라.

제불은 (근기가 다른 중생들의) 만대 사표라, 이치를 세밀하게 돌려서 보이셨고, 조사는 현존 즉시 해탈케 하려는 까닭에 생각이 현통(玄通)하였느니라. 자취라 함은 조사 말의 자취이고, 생각이라 함은 학자의 분별심이니라. 송하여,

胡亂指注 臂不外曲

어지러이 바둥대어도 팔은 밖으로 굽지 않느니라.

강설

인도의 불교(佛敎)에서 중국의 불도(佛道)로 바뀐 원인은 조사도에 있다. 곧 부처님의 경전 말씀이 달마 조사 이후 여러 조사의 촌철살인 같은 문답, 특히 화두로 바뀐 것을 말한다. 이것은 대단한 변화이다. 스승인 부처님의 가르침을 제치고 제자인 조사의 가르침이 윗자리에 올랐다는 것은 혁명이다.

이런 의미에서 선종은 반항아이고 패륜아나, 교종의 아들이나 율종의 아들보다 오히려 아버지를 잘 살린 효자 아들의 몫을 톡톡히 하였다. 만일 선종의 아들이 없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불교는 오늘날처럼 세계 종교로서 크게 꽃 피우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미래에는 불안한 세계를 안심의 세계로 바꾸는 해결 대안으로 크게 떠오르지도 못하였을 것이다.

제 10장

諸佛說弓, 祖師說絃. 佛說無碍之法, 方歸一味. 拂此一味之迹, 方顯祖師所示一心, 故云 庭前栢樹子話 龍藏所未有底

여러 부처님이 (둥글게 굽은) 활대처럼 설하셨다면 조사는 (팽팽한) 활시위처럼 설하신 것이니, 부처님이 무애의 법을 설하시어 바야흐로 일미로 돌아가게 하셨으나, 이 일미의 자취마저도 (깨끗이) 털어버려야만, 바야흐로 조사가 보이신 일심이 나타나느니라. 이런 까닭에, 정전백수자 같은 화두는 (화엄경이 나온) 용장에도 들어있지 않다고 하셨느니라.

활대처럼 설하셨다 함은 자상하게 굽은 것을 말하고, 활시위처럼 설하셨다 함은 일직선 곧은 것을 말하며, 용장(부처님의 법문을 보관해 두었다고 하는)은 용궁의 대장경이니라.

한 스님이 조주 스님께 여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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