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주사 마애불 오르는 길에 만나는 마의태자와 덕주공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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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주사 마애불 오르는 길에 만나는 마의태자와 덕주공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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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09.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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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가 깃든 산사기행 /충북 제천 월악산(月岳山) 덕주사(德周寺)

“ 똑똑똑….”

별도 달도 없는 어둠 속, 오직 도량석 소리가 새벽을 깨운다. 덩달아 잠을 깬 산새들이 저마다 도량석을 따라 나선다고 야단법석이다.

이른 새벽 새로 지어진 덕주사 대웅보전에 앉아 있자니 그 소리가 꽤 흥겨웁다. 100일이 넘은 가뭄 속, 그동안 미처 듣지 못했다면 오늘 이 청정한 도량석 소리에 비님도 그만 잠을 깨리란 생각이 간절하다.

두 분의 공양주 보살님과 주지 성태 스님의 새벽예불에는 예불문 소리가 따로 없다. 한 시간 남짓의 고요한 좌선과 산새소리가 예불문이 된다. 아니 스님은 매일 아침 도량석을 돌며 먼저 예불을 마치시는지도 모를 일이다. 이 귀중한 시간만큼은 가만히 마음을 가다듬으라는 무언의 가르침으로 새벽 예불을 올린다.

덕주사(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043-653-1773)는 하늘과 땅의 서기를 서로 잇는다는 월악산 영봉의 중턱에 자리한 고찰이다. 태백에서 소백을 지나 내륙 깊숙이 뻗어내리던 백두대간이 잠시 멈추어 서서 숨(기운)을 고르고는 백두산 영봉을 쫓아 다시 한번 우(북)로 치솟으며 남북으로 놓여진 산이 바로 월악산이다.

『동국여지승람』 등 옛 문헌 속에서는 월형산(月兄山)으로 불리운 모양이다. 이곳에서 신라 진평왕 9년(587) 창건되었다는 덕주사 역시 월형산 월악사(月岳寺)라고 불렸다는데 지금은 덕주공주의 애틋한 전설과 더불어 덕주사로 알려져 있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신라 경순왕 9년(935), 왕은 군신들을 불러모아 나라를 고려에 넘길 것을 의논한다.

“나라의 존망(存亡)은 반드시 천명에 있는 것이니, 충신의사로 더불어 민심을 수습하여 스스로 굳게 지키다가 힘이 다한 연후에 이를 의논함이 옳을 것이어늘 어찌 천년 사직을 하루 아침에 경솔하게 남에게 주는 것이 옳으리오.”

신라 경순왕 9년(935), 왕이 군신들을 불러모아 나라를 고려에 넘길 것을 의논하자 왕자(마의태자)가 올린 간곡한 만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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