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문화 산책] 부모십중대은
상태바
[불교문화 산책] 부모십중대은
  • 관리자
  • 승인 2007.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문화 산책/ 부모십중대은:회간취습은(廻乾就濕恩), 유포양육은 (乳哺養育恩)

부모님 의 은혜를 높은 산과 넓은 바다에 비유한다. 하지만 우리는 부모님의 은혜가 왜 이처럼 높고 넓은지는 모르고, 그저 나를 낳고 기르시느라 고생만 하시기 때문이라는 막연한 고마움만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러나 『부모은중경』에는 부모님과 내가 어떤 인연으로 만났으며, 부모님이 어떻게 나를 낳고 길렀는가, 효·불효는 어떤 것인가, 부모님의 은혜가 왜 소중한가 등에 대한 부처님의 가르침이 설해져 있다. 따라서 『부모은중경』을 통해서 관념적이었던 부모님의 은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게 될 뿐만 아니라 부모님에 대한 참다운 보은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준다.

이번 호에서는 부모님의 십대은(十大恩) 가운데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를 그림과 함께 살펴 보겠다. 그런데 이번에 소개할 경기도 양평군 소재의 용문사 지장전 벽화로 그려진 「부모은중경도」는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국풍의 도상이 아니라 한복을 입은 우리의 모습이라는 점이 특이하며 흥미롭다. 물론 불교미술은 의궤(儀軌)를 따라 그려야 하는 종교화로서의 제약은 있지만 벽화 등에 그려지는 주제는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는 것이 많다.

그래서 용문사의 부모은중경 벽화는 시대적 문화상을 반영하고자 고심한 창의적 역량을 가진 화사(畵師)의 노력이 돋보인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 하겠다. 그림과 함께 경문을 보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