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바라밀의 본뜻
상태바
반야바라밀의 본뜻
  • 관리자
  • 승인 2007.09.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이 글은 광덕 큰스님께서 불광법회에서 설하신 법문 내용을 녹음, 편집부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사리불 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반야바라밀은 일체법을 비춥니다. 삼계에 착(着)하지 아니합니다. 모든 어둠을 없이 합니다. 안온합니다(두려움과 고뇌를 끊음). 광명을 줍니다. 사도에 떨어진 중생을 바로 인도합니다. 일체 종지입니다(번뇌와 습기를 끊음). 모든 보살의 어머니입니다(제불법을 낳음). 불생불멸합니다. 생사를 멀리 여의겠습니다(생멸이 아님). 외로운 자의 보호자입니다(온갖 보배를 베풂). 힘이 구족합니다(파괴할 자가 없음). 능히 제법의 성품을 보입니다. 세존이시여, 마땅히 어떻게 반야바라밀을 공양하오리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마땅히 세존을 공양하듯이 할지니라. 반야바라밀을 예경하기를 세존에게 예경하듯이 할지니라. 왜냐하면 세존은 반야바라밀과 다르지 아니하며, 반야바라밀은 세존과 다르지 아니하며, 세존이 곧 반야바라밀이요, 반야바라밀은 세존과 다르지 아니하며, 세존이 곧 반야바라밀이요, 반야바라밀이 곧 세존이니라. 이 반야바라밀 가운데 제불보살과 아라한 등 성자가 출생하며, 반야바라밀 가운데서 십선(十善) 내지 부처님의 십력(十力), 대자대비 일체 종지가 나기 때문이니라.”

반야바라밀은 어떤 것인가. 반야바라밀을 어떻게 얘기하고 어떻게 받들 것인가. 이것을 마하반야바라밀경 가운데 부처님과 사리불 존자와의 문답에서 추려보았습니다. 여기에는 13개를 추려놨습니다마는 『반야바라밀경』 「조명품」에는 14개가 나와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대강 살펴본 바와 같이 사리불 존자가 부처님께 말씀을 드립니다.

“부처님 반야바라밀은 참으로 희유합니다. 참으로 장합니다. 반야바라밀은 이러합니다. 이러합니다.”하고 당신의 감동을 막 터트려 나갑니다.

그 다음에 “부처님 이 반야바라밀을 어떻게 얘기하며, 어떻게 이 경을 공양하면 좋겠습니까? 하고 묻는 대목이 이 대목입니다. 사리불 존자가 반야바라밀 법문을 듣고는 자기가 깨달은 내용, 그 감동을 이렇게 설해놓은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야바라밀이 어떤 것인가. 반야바라밀의 내용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아는 데 있어 좋은 자료가 됩니다.

반야바라밀은 일체를 비춘다

아마 불광 형제들은 제가 즐겨 쓰는 용어를 기억하실 것입니다. 『육조단경』에 육조 혜능 스님이 당신의 스승한테 『금강경』 법문을 듣고 반야바라밀을 깨달은 대목입니다. 거기서 “불이진성(不二眞性), 자기 자신이 참된 진리 성품과 둘이 아니더라. 참된 진리 성품을 내가 떠나지 않았더라.” 그것을 깨닫고 그 깨달은 감동을 토로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