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비람강생상 사문유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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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비람강생상 사문유관상
  • 관리자
  • 승인 2007.09.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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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문화산책 14/ 불교벽화(佛敎壁畵)

화계사 대웅전 벽화. 비람강생상 지난 호의 도솔래의상(兜率來儀相)에 이어 부처님 일생을 그린 벽화 팔상성도의 두 번째와 세 번째 그림을 보자. 대웅전이나 극락전 등의 본당 외부 벽화에서 왼쪽의(오른쪽으로 그려 지기도 한다.) 두 번째가 비람강생상(毘藍降生相), 세 번째가 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이다. 먼저 비람강생상에 그려지는 내용을 간략히 보면 다음과 같다.

기원전 7세기 경, 히말라야의 남쪽 기슭에 석가족(釋迦族)이 살고 있는 카필라 국이 있었다. 지금의 북부 네팔에 위치한 카필라는 쌀을 주식으로 하는 농업국이었다. 카필라국의 정반왕(淨飯王)은 왕비가 40세가 넘도록 태자를 낳지 못한 것을 늘 걱정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흰 코끼리가 옆구리로 들어오는 꿈을 꾸고 난 후 태기가 있었다. 해산할 때가 가까워지자 왕비는 그 당시의 풍습에 따라 친정에 가서 아기를 낳으려고 콜리야족(Koliya 族)이 살고 있는 데바다하(Devadaha)로 향하였다. 가는 도중에 룸비니(Lumbimi) 동산에 이르러 천천히 걸음을 옮겨 무우수(無憂樹)나무 아래에서 팔 가까이로 늘어진 무우수 나무의 가지를 잡으려고 손을 뻗었다. 그 순간 바른편 옆구리로 태자가 탄생하였다.

룸비니 동산에는 서기광명(瑞氣光明)이 비추어 덮이고 사천왕(四天王)들은 공경히 태자를 모시려 할 때 태자께서 사방으로 각각 일곱 걸음을 걸으시니 사색(四色) 연화(蓮花)가 솟아올라 태자의 발을 받드는지라 태자는 즉시 오른손 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리키고 왼쪽 손가락으로 땅을 가리키며,

“하늘 위에서나 하늘 아래에서

나 홀로 존귀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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