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통신 - 벌의 안부
상태바
불광통신 - 벌의 안부
  • 최호승
  • 승인 2020.04.0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의 안부

●    안부를 묻습니다. 안녕하신지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으로 안부부터 묻는 요즘입니다. 덕분에(?) 개인위생 개념도 커졌습니다. 자주 손을 씻어서 피부가 건조해지기도 합니다. 오래된 진실도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생각보다 긴밀하게 연결돼 있으며, 서로 의지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한 사람이 얼마나 큰 영향을 줄 수 있는지도 알게 했습니다. 

●    지구의 안부도 물어봅니다. 전 세계는 한 장의 사진에 깜짝 놀랐습니다.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NASA) 인공위성 데이터와 일본 기상관측위성에서 실시간으로 촬영한 호주 대륙의 모습이었습니다. 붉게 물든 거대한 땅덩어리는 가을 단풍처럼 아름다운 풍경이 아니었습니다. 수개월째 계속되는 산불이었습니다. 해를 넘겨 6개월 동안 이어진 호주의 악몽은 끝났지만, 상처는 컸습니다. 최소 33명이 사망했고, 10억 마리 이상의 야생동물이 죽었습니다. 1,100만 헥타르(1km2=100ha) 이상의 산림이 소실됐습니다. 한국(면적 10만 210km2=102만 1,000ha)이 10개 정도 사라진 셈입니다. 

●    사실 호주는 지난 초봄부터 기온이 30도가 넘는 이상고온 현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원인으로는 인도양 동서안 해수면 온도가 현격히 오르내리면서 발생하는 다이폴(쌍극) 현상으로 알려졌습니다. 호주 환경운동가들은 지구온난화가 다이폴을 부추겼다며 석탄 산업 축소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호주는 전 세계 석탄 수출의 30% 이상을 점유한 국가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