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는 위대한 뱃사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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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는 위대한 뱃사공
  • 관리자
  • 승인 2007.09.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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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법단

"계(戒) 는 위대한 뱃사공이니 능히 생사의 바다를 건네 준다. 계는 시원한 못이니, 온갖 번뇌(煩惱)를 씻어 낸다. 계는 두려움을 없애는 술법이니 사해(邪害)의 독을 제거한다. 계는 무상(無上)의 반려(伴侶)니 험악한 길을 통과하게 한다. 계는 감로(甘露)의 문이니 성자들의 근거처(根據處)다. 그러므로 계를 수지(受持)하여 마음에 동요가 없고 전념(專念)해 포기하지 않으며 바른 계상(戒相)을 헐뜯지 않고 또 사명(邪命)의 마음이 없고 보면 이를 일러 청정한 계라고 하는 것이다."

『승지율』

"계를 손상하는 사람은 당연히 모든 악도(惡道)의 문으로 가게 되고 계를 받들어 실천하는 사람은 당연히 온갖 선처(善處)의 문으로 가게 된다.

『문수사리정율경』

뱃사공은 이 언덕에서 저 언덕으로 사람을 안전하게 건네주는 사람입니다. 물결의 사나움을 이기고 파도의 드높음을 이겨내서 바로 안전하게 이 언덕에서 저 언덕으로 데려다 주는 사람이 뱃사공이지요. 생사 파도 높은 세계를 안전하게 넘어다 주는 것이 계입니다.

그런데 계가 무엇인가. 거기에 대해서 생각해 두고 들어가는 것이 쉽겠다고 생각됩니다.

청정본성의 구체적 활동방식 - 계

계라고 하는 것은 청정본성, 부처님의 완전한 본래 본성이지요. 이 청정본성, 우리 모두의 청정본성, 부처님의 청정본성, 계는 청정본성의 구체적 행동덕목입니다.

청정본성은 계라고 하는 행동을 통해서 구체성을 띱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청정본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더라도 행동이 계법에 의지한 청정덕목과 계합하지 않는다고 하면 아무리 청정하다 하더라도 그것은 청정이 아니고 관념상태의 청정입니다.

계는 부처님의 청정본성의, 또 우리들이 지니고 있는 청정본성의 구체적 행동덕목이다 라고 생각해 보면 바로 계라고 하는 것은 부처님의 진리, 그것의 파동, 그것의 진동, 그것의 작용, 부처님의 진리 생명의 활동방식이라고 하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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