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음을 얻는다고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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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달음을 얻는다고 하는 것
  • 관리자
  • 승인 2007.09.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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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법단

우리는 범부중생이라 하지만 실로는 여래공덕 충만한 완성자입니다. 그러므로 스스로의 본분을 깊이 믿고 선지식의 가르침을 따라 닦아간다면 결정코 청정신을 증득하게 됩니다. 확신을 가집시다. 무상법의 구현이란 우리의 본분을 열어 가는 것이니 오직 바른 믿음과 묘법을 닦을 뿐입니다. 깨달음의 길은 우리가 선지식을 만나서 선지식에 의지해서 묘도를 닦으면 무상의 대도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깨달음을 이룬다고 하는 것

깨달음을 이룬다고 하는 것이 무엇인가?

바로 착각을 없애는 것입니다.

여기에 금덩어리나 다이아몬드가 있는데 흙덩어리나 돌덩이로 알고 있다가 이것이 흙덩어리나 돌덩이가 아니라 다이아몬드요 금덩어리다 하고 바르게 보는 것입니다. 금덩어리나 다이아몬드를 우리가 모르고 흙덩어리나 돌덩이로 알고 있다고 해서 변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알고 있어서 우리가 그렇게 사용할 따름이지 실지는 금덩어리가 변하지 않았고 다이아몬드가 변하지 않은 것입니다. 우리는 본래 부처님이 보신 바처럼 진리자체인 것입니다.

무상보리 자체입니다. 반야바라밀 자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처님이 봐서는 모두가 나와 더불어 조금도 차이가 없는 여래장이 구족한 자이며 부처님의 무량공덕을 함께 지니고 있는 자인 것을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만인이 그런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렇게 보지 않고 착각을 일으켜서 '나는 범부다. 나는 육체생명이다. 육체환경조건이 맞아야 살 수 있는 존재이다. 우리는 일정한 시간 가운데서 생멸을 고집하고 있는 유한 고난에 엉킨 존재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착각이 문제이지 인간 그 자체가 죄인이거나 악인이거나 못난이거나 불행한 존재이거나 그러한 것은 아닙니다.

근본적으로 부처님 깨달음 자체에 근거해 보면 만인은 절대의 죄인이 아니며, 절대의 악인이 아니며, 절대 무능한 자가 아니며, 절대 불행해야 할 존재가 아닌 것입니다.

부처님의 완전한 공덕을 지니고 있는 자인만큼 완전한 지혜와 완전한 평화와 완전한 위신력을 발휘해서 온 나라 가는 곳마다 처처에 불국토의 영광을 누리게 하는 것이 본래 인간의 자세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모르는 것은 미혹해서 그런 것입니다. 미혹이 딴 것이 아니라 착각인 것입니다.

우리 불교에서는 수행해서 깨달아야 한다 그럽니다. 깨달아 가지고 마치 흙덩어리가 차차 돌덩이가 되고, 돌덩이가 되어 가지고 금덩어리가 되고, 금덩어리가 되어 가지고 다이아몬드가 된다는 식으로 점점 바뀌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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