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는 무엇이며 어떻게 성취되는가
상태바
기도는 무엇이며 어떻게 성취되는가
  • 관리자
  • 승인 2007.07.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 신행인을 위하여/기도

Q  저는 매일 아침 부처님전에 기도하면서도 기도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지 못한 불자입니다. 스님, 기도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리고 기도를 하면 과연 소원이 성취되는지요. 더불어 불교의 궁극목적인 깨달음과 기도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도는 현세 이익적인 소망성취의 좁은 의미의 기도와 청정자성의 실현 즉 깨달음성취의 넓은 의미의 기도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흔히들 현세 이익적인 소망성취의 좁은 의미의 기도만을 생각하고 기도를 소원성취의 기복적인 방법으로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런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도는 참다운 삶의 실현의 길이며 나의 영원한 참생명ㅡ 부처님무량공덕생명과 하나 되는 길입니다. 다시 말하면 기도는 나의 참마음ㅡ 청정자성의 본자구족(本自俱足)한 대지혜와 자비, 무량한 공덕과 복덕의 문을 여는 창조적인 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을 기도라는 신앙적인 뉘앙스를 통해 표현하면 이런 내용이 되겠습니다.

   부처님은 언제 어디에나 영원히 항상 계시며, 모든 중생에게 끝없는 지혜로, 은덕으로, 무한한 힘으로, 복으로, 불가사의한 위덕으로 끊임없이 베풀어주시며 우리들 중생을 성숙시켜 주시고 계십니다.

   그런데 중생들은 이와같은 부처님ㅡ청정자성의 깨달음을 등지고 육체를 자기 몸으로 삼고 육체에 붙어있는 인식기관의 분별작용을 자기 마음으로 삼아 이러한 몸과 마음을 자기라고 고집하는 어리석음이 뿌리깊게 응어리져 있으므로하여 이 미망의 자기를 중심으로 온갖 탐욕과 애착과 집착을 일으킵니다. 이것을 탐심(貪心)이라 합니다. 그리고는 자기뜻에 거슬리고 반(反)하는 대상과 상태에 대해서 불평불만, 짜증, 분노, 미움, 원망, 증오, 대립감정 등을 일으킵니다. 이것을 진심(瞋心)이라 합니다. 그리고 자아에 대한 착각을 치심(癡心)이라 합니다. 우리들 중생은 이 탐심 진심 치심의 삼독으로 너무 깊게 물들어 있어 몸과 말과 생각을 통해 잘못된 행위를 끊임없이 행하고 있습니다. 그 까닭으로 큰 지혜도 자비도 큰 복덕도 없이, 큰 능력도 발휘하지 못하고 가지가지 고통과 재난을 겪으며 부자유와 속박속에서 괴롭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도를 통해 부처님의 세계ㅡ 청정자성과 나의 의식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탐진치 삼독의 구름을 녹이고, 집착과 애착의 응어리를 없애고, 자기중심적인 장벽을 무너뜨려 부처님의 한량없는 지혜와 자비, 무한위덕, 한없는 복덕이 충만되도록 하여 지혜롭고 자비롭게, 자유롭고 평화롭게, 아름답고 복되게 살아갈수 있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