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보살의 원력을 이룰 수 있습니까?
상태바
어떻게 하면 보살의 원력을 이룰 수 있습니까?
  • 불광출판사
  • 승인 2016.05.24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법문은 『대방광불화엄경』 「입법계품」의 세 번째 선지식인 해운 비구의 법문을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입법계품」에서 선재 동자가 첫 번째로 찾아간 선지식은 문수보살이었고, 두 번째 찾아간 선지식은 덕운 비구이지요. 덕운 비구는 선재 동자에게 부처님을 일념으로 생각하는 21가지 염불문을 가르쳐주고서는, 이렇게 말하며 해운 비구를 찾아가보라고 했습니다.

이때 조도助道는 ‘도 닦는 일을 돕는다.’는 의미입니다. 지금 이 스님의 역할도 바로 조도입니다. 잘 모르는 것을 알게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먼저 절에 간 사람이 뒤에 온 사람을 도와주는 일과 같은 것이지요. 그러나 수행과 기도는 누가 대신 해줄 수 없습니다. 자기가 직접 해야 합니다. 우리가 성지순례를 떠날 때도 마찬가지예요. 절까지는 스님이 함께 가지만 기도는 여러분이 해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여러분들이 보시행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해도, 행함은 여러분이 직접 해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선재 동자는 덕운 비구에게 많은 가르침을 듣고 나서 세 번째 선지식 해운 비구를 만나러 남쪽으로 길을 떠났습니다. 그리고 해운 비구를 만나러 가는 길에, 덕운 비구에게서 배운 가르침을 잊지 않기 위해 다시 한 번 생각하면서 내려갔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