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절한 바램을 성취한 욱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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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절한 바램을 성취한 욱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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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9.12.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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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바이 만세 여성불자 만세

  종교는 어떠한 특수계층의 전유물일 수 없다. 종교는 신분의 계급 높낮이에 구애되지 않는다. 종료라는 총괄적인 체계에 다시 불교라는 한 갈래로 빠져나오더라도 마찬가지다. 불교가 한 때는 귀족불교로서만이 인지되었을 것이나 그것이 불교의 본령은 아닐 터이고 다라서 불교는 일반 서민들 속으로 흘러들었다. 12세기에서 13세기로 접어드는 고려의 찬란한 불교문화(또는 문명) 속에서 불교는 서민을 대상은 물론 귀족들이었다.

  일연국존이 『삼국유사』를 저술하면서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이라든가, 「광덕과 엄장」 「희명의 도천수관음가」 「욱명의 왕생」 등 서민들의 불교신앙과 그들의 즉신성불(卽身成佛)의 모습을 소리 높여 부르짖었고 그들의 신앙현태에 고딕체로써 표현했던 것은 일연국존의 제세시가 귀족불교에 놓여있었음을 보여주는 실증이다.

  그렇다고 이러한 설화들이 일연 스님의 창장이라고 하는 말은 아니다. 설사 그러한 실화가 전래되어 왔다 해도 그것을 표기화한 일연의 사상과 일연이 살았던 당시의 시대상황과 사회상황이 더없이 중요한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삼국유사』를 재해석해야 하는 의미도 소중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상황과 연결된 상태에서 그 가치는 배가하는 법이다.

  오늘날 우리는 하천한 사람들의 신앙 활동에 대해 얼마만한 관심을 갖고 있는가. 행여 고위층의 교화에만 신경을 쓰고 있지만은 않는가. 소외된 계층을 무관심하게 방치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여튼 한마디로 말해서 불교는 모든 생명들에게 함께 필요한 가르침이다.

  서린고사(西隣古寺)에 불등(佛燈)이 밝았는데, 아아, 방아 찧고 돌아와 보니 밤은 이경(二更)이다. 스스로 한 소래로 부처를 이루고자 손바닥 뚫어 끈 꿰니 형체를 잊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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