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인간과 그 생활
상태바
최초의 인간과 그 생활
  • 관리자
  • 승인 2009.08.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도문답

이 구도문답란은 독자여러분이 평소에 교리연구. 수행. 기도 등을 통하여 의문나는 점을 서신으로 문의하시면 풀어 드리기 위하여 마련했습니다. 많은 이용 있으시기 바랍니다.

                   

최초 인간과 생활

문] 인간의 시초에 대해서 여러 말이 있습니다. 유인원이 진화했다고도 하고 어떤 종교에서는 신이 흙으로 만들어 생명을 불어넣었다는 말도 있습니다.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관심은 없으나, 불교에서 사람의 시초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 가라고 물어올 때 답할 말이 없습니다. 최초의 인간에 대하여 경의 말씀은 어떠하온지 또 무엇을 먹고 어떻게 살았다든지…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답] 우선 경전의 말씀부터 드리기로 하겠습니다. 최초의 인간이 어떠하였는가에 대하여는 여러 경전〈장아함경중 소연경(小緣經), 세기경본연품, 중아함경 범지품(梵志品)∙대루탄경 등등〉에 보입니다. 그리고 그 내용도 같습니다. 최초의 인간에 관한 경전의 말씀을 우선 요점만 말씀드리기로 하겠습니다.

  이 세상에 최초의 사람은 색계(色界) 제 2 천인 광음천(光音天)에서 다하고 수가 다한 천인(天人)이 내려왔다고 합니다. 광음천이란 색계천 제 2선천에 3천이 있는 중, 그중의 제 3 천으로 무량광천(無量光天)이라고도 하고 극광천(極光天)이라고도 합니다. 이곳에 사는 중생(하늘사람)은 말이 없이도 몸에서 발하는 광명으로 의사를 통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인간의 시초는 어떤 권능자가 와서 무엇 무엇을 반죽하여 만든 것이 아니라 천상사람이 이 세계에 화생(化生)한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