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은 겁약이다
상태바
절망은 겁약이다
  • 관리자
  • 승인 2009.08.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도문답

   염불과 기도

【문】저는 몸에 병이 있어 염불기도를 하고 있습니다. 염불할 때에 부처님 은혜를 생각하고 염불하는지, 그밖에 기도에 대하여 도움의 말씀을 바랍니다.

【답】염불은 부처님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은 끝없는 은혜 이시고 걸림없는 위신력이시고 무조건의 대자대비인 것을 굳게 믿어야 하겠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염불할 때나 염불하지 아니할 때나, 망심을 부리고 있을 때나 잠들어 있을 때나, 언제나 우리의 생명을 진리로써 충만해 주시고 대자비 은혜로 키워주시고 있는 것을 믿고 마음의 눈으로 보는 듯이 믿어야 합니다. 이런 믿음에서 오직 염불하는 것입니다. 오직 일심으로 염불 합니다.

 이렇게 염불 기도하는 사람은 언제나 부처님의 크신 은혜가 함께 하고 있는 것을 알으므로 감사한 생각이 끊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도하는 사람은 부처님의 크신 은혜가 항상 함께하고 있는 것을 믿고 감사하며 일심 염불합니다. 그밖에 다른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다른 생각들은 망념이며 수행에 장애가 됩니다.

 대개 기도의 성취라고 하는 것은 우리들이 노력하므로써 점차 은혜를 입는다고 하느니 보다 은혜를 발견한다 하는 것이 올바른 것입니다.

 이미 주신 은혜를 보지 않고 믿지 않다가 내 마음이 바뀌고 믿음이 청정해 지면서 부처님의 은혜를 발견하고 확인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은혜가 함게하고 있건만 이것을 믿지 않는 것은 몰라서 그렇거나 아니면 무거운 죄의식 때문입니다. 허물이 있으면 참회하고 참회하고는 부처님의 은혜를 바로 믿고 정진하시기를 권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