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장의 중심사상과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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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장의 중심사상과 내용
  • 관리자
  • 승인 2009.06.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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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강단 11

 4 시랑증개(侍郞曾開) 거사의 편지

 서장에 등장하는 42명이 문법(問法)하는 편지 중에 오직 두 사람의 편지만이 실려 있고 나머지는 모두 그들의 편지에 답한 여러 차례의 편지이다.

 두 사람의 문서(文書) 를 특별히 소개한 것은 증개거사의 경우는 공부하려고 신심을 내어 열심히 노력하나 마음처럼 제대로 순숙되지 않는 안타까운 심정으로 보낸 편지이고 이참정(李參政)은 착실히 공부하여 스스로 사무친 곳이 있어 경쾌한 마음으로 (한번 웃었노라고 표현하고 있다)스승에게 쓴 편지이다. 시랑(侍郞)이라 하면 지금의 각부 차관급이며, 참정(參政)은 송(宋)시대에 재상 다음 가는 벼슬이다.

 먼저 증개거사의 편지를 보게 되는데 여러 가지 편의상 원문은 생략하고 번역하여 요점만 소개한다.

『제가 원오(圓悟 )노스님을 통하여 스님(大慧)은 매우 훌륭하다는 사실을 알고 늘 스님의 가르침 받기를 경앙(景仰)하여 온지 8년이 되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발심해서 공부할 뜻을 세웠으나 세간의 여러 가지 인연에 휩싸여 제대로 공부도 못한 채 늙음에 이르렀으니 항상 부끄럽고 한스러울 뿐입니다.

 이제 겨우 세간사를 벗어놓고 큰 뜻을 세워 완전히 쉴 수 있는 땅에 이르고자 입지발원(立志發願)함은 크오나 역량이 부족하고 둔하기 그지없으니 어찌 하오리까.

 일생의 허물을 낱낱이 말씀드렸으니 더 이상 다른 길에 빠지지 않고 바로 견성(見性)할 수 있는 길을 지시하소서, 지극히 비노이다.』

 그에 대한 답장은 스님의 나이 46세 때 쓴 것으로,

『시작도 알 수 없는 오랜 세월부터 반야의 씨알을 훈습해 온 슬기가 아니었더라면 어찌 이와 같은 발심을 할 수 있었으랴.

 과거(科擧)를 보고, 혼인(婚姻)을 하는 갖가지 세간일은 성현(聖賢)들도 당연히 있었던 일, 그것이 병이 되고 죄가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것이 허환(虛幻)한 것이라 최상의 법이 아닌 줄을 철저히 안다면 반야의 물로써 구렴(垢染)의 때를 씻고 청정히 주(住)하여 발 딛고 서 있는 그 자리에서 결단을 내어 다시는 과거의 그릇된 생활을 계속하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원래 과거의 생각을 일으킬 것도 일으킬 자도 없는 것이 본성이라 하였으나, 우리들의 현실이 엄연히 둘로 갈라져 있다. 씻는 반야수(般若水), 씻어버려야 할 더러움, 보이는 대상, 보고자 하는 나, 이렇게 생각이 두 조각 난 이상 끝내 하나의 진실(一眞)에 돌아갈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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