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대사 법문 : 보살계본사기 해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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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대사 법문 : 보살계본사기 해설 (3)
  • 심재열
  • 승인 2009.06.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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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대사 법문 : 보살계본사기 해설 菩薩戒本私記 解說 (3)

󰊳 해제(解題) (계속)

㉱ 속제(俗諦)ㆍ진제(眞諦 ) 불이(不二)의 뜻

원효대사는 「범망」에 비유한 이 경 이름에 세가지 뜻이 들어 있음을 찾아내어 밝히는 가운데 그 둘째로, 속제(俗제)의 차별법 곧 현상계의 상대법과 본체계의 절대법이 서로 원융(圓融)하여 차별이 있는 그대로 그 근본진리가 하나이고 둘이 아닌〔俗諦  : 眞諦  不二〕뜻이 있음을 다음과 같이 논증한다.

『둘째, 세속의 차별법에 비유하는 뜻이 이 범망에 있으니, 세상의 상대법은 이 법과 저 법이 같지 않고 저 법이 이 법과 같지 않아서 구구하게 서로 다르므로 만 가지 차별을 이루는 것이다.

이 뜻을 범천의 저 인다라망에 견주어 말하자면 이 그물코의 눈이 저 그물코의 눈이 아니고 저 그물코의 눈이 이 그물코의 눈이 아닌 뜻에 해당된다.

그러나 또한 진공의 한 맛〔一味〕의 뜻으로서 절대의 진리(眞?)를 삼는 점에서 보면, 상대세계의 차별이 비록 없지는 않지만 참다운 본체적 진리 가운데 현상계의 차별법은 포섭되는 것이며 결과적으로는 둘이 아닌 바이다.

그러므로 이 상대세계의 속제법(俗諦法) 그 하나하나가 그대로 일여(一如)의 본체적 진리 아님이 없나니 이 뜻은 곧 그물이 모든 그물코의 눈을 다 껴잡아 포섭하고 있음에 해당한다.

따라서 낱낱의 그물코 하나하나가 모두 다 그물 아님이 아니란 뜻을 가지고 있음을 가리킨 것이니, 그러므로 그물로써 비유하여 이 경의 이름을 삼은 것이다.』

이상은 이 경제(經題)에 대승불교 구경의 진리인 중도(中道)의 원리가 들어 있음을 색출해 낸 논술이다

그 가운데 「속제법」은 현상계의 상대법을 말하며, 이 세상의 모든 존재는 변화하여 마지 않는 제행무상(諸行無常)의 생멸법임을 말한다. 또한 모든 현상적 존재는 천차만별로 구구하여 같은 것은 하나도 없다. 그러므로 이것을 차별법이라 한다.

지구상에 40억 이상의 인구가 살고 있지만 똑같이 닮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으며, 바다 가운데 수백억ㆍ수천억의 동일류의 불고기가 서식하지만 세밀한 관찰을 할때엔 꼭같은 물고기는 하나도 없다. 우리가 날로 사용하는 지폐나 동전도 그렇고 심지어는 우리의 육신인 경우에는 찰나찰나 신진대사를 거듭하고 세포의 바뀜이 쉴 사이 없이 진행되고 있어서 몇 천만 몇 억만 분의 일 초 사이에도 엄청난 다른 사람으로 존재하는 것으로 된다.

그런데 상대성의 원리에 의거해 보는 경우에도 상대적인 원리가 있으면 절대적인 원리도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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