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20.보현행원품 강의
상태바
[성전강의실] 20.보현행원품 강의
  • 광덕 스님
  • 승인 2009.05.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전강의실

  ꊷ수순의 구체적 방법

  경에는 『병든 이에게는 어진 의원이 되고 길 잃은 이에게는 보배를 얻게 한다.』말씀하셨다. 이 말씀은 중생을 수순하는 구체적 방법을 말씀하고 있거니와 거기서 우리는 불자의 사회적 역할의 근본성격을 또한 보는 것이다. 불자가 이 사회 속에 존재하는 이유 불자의 집단인 교단이 이 사회에서 수행할 과업을 구체적으로 말씀하고 있다.

  첫째는 병자에 대하여 어진 의원이 되라고 말씀하신다. 병이라 하면 우선 신체적 고통을 가져오는 육체적 부조화를 생각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정신적인 병이다. 정신적인 병 마음의 병이 부리가 되어 육체적 병이 나타난다는 것은 오늘날 공지의 사실이다.

  그러므로 어진 의원이 되자면 무엇보다 현실적 공통을 제거하고 육체적 정상적 건강으로 회복시켜 준다. 그리고 병을 유발시킨 원인을 분명히 일러주어 마음속에서 병을 제거하여야 하며 병을 성장시키는 정신적 생활적 요인을 없애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병에 대하여 어진 의사가 되라는 말씀은 병을 알고 약을 쓴다는 것이니 중생들이 그릇된 생각과 행동으로 인하여 그 마음이 거칠어지고 상처를 입고 응어리가 생김으로써 가지가지 불행이 생긴다는 사실을 우리들은 잊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불자는 모두가 이 수순중생의 가르침을 통하여 어진 의원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미워하고 불평대고 분노를 품고 또는 슬퍼하고 또는 실망함으로써 병의 싹은 커간다. 그러므로 미워할 사람이 없으며 모두가 함께 따뜻한 인정을 나누는 불행을 알게 해야 할 것이다. 원래로 한 몸이며 원래로 서로가 은혜로운 존재며 감사할 대상인 것을 알게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필경 자신을 병들 수 없는 몸이며 원래로 무명자임을 알게 하여야 할 것이다.

  마음속에 끼쳐진 병의 뿌리는 그 것이 성장함으로부터 그 어두운 그림자를 사방에 나타낸다. 심성위에 나타날 때는 불안과 갈등이 되고 몸에 나타날 때는 고통이 되고 환경에 나타날 때는 불행한 사고를 일으킨다. 그러므로 불자의 수순중생에서는 이들 모든 병을 알고 고쳐주는 것이다. 육체적인 병이나 불행이 원인이 있는 것을 알아서 그 뿌리부터 제거해주는 것이 보살의 수순이며 치료법이다. 원인적 치료를 못하는 의사는 임시적 조치 이상의 것이 아니다. 이점에서 살펴볼 때 불보살은 참으로 대의왕(大醫王)이시다. 병고를 없애고 불행을 없애고 마음의 뿌리를 없애고 필경 부병강건 묘 자재 본신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다. 예부터 이르기를 부처님의 말씀을 약방문이라 하며 묘약이라고도 한다. 그 약은 받아먹으면 무병 강건해서 50세 백세 연명하는 것이 아니라 불사(不死)의 도리를 얻게 하는 불사약(不死藥)인 것이다. 우리는 부처님의 말씀에서 불사의 묘방을 배우고 불사의 약을 마실 줄 알아야 하겠다.

  그리고 이 병은 개인적인 병분만 아니라 사회적인 병 집단적인 병도 포함하는 것이다. 이것은 정신적·사상적· 구조적 병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이 사회적·사상적· 구조적 병에 대한 대책이야말로 무엇에 못지않은 불자의 1차적 책임이라 할 것이다. 오늘날의 개인적인 병고는 그 원인이 개인적인 것만이 아니다. 아니 그보다도 오늘날의 개인은 그 개인의 독자성을 잃고 있는 것이다. 사회적· 구조적 힘의 체제 속의 개인인 것이다. 개인의 병고와 불행을 근본적으로 소탕하고 개인의 능력과 덕성을 원만히 키우기 위하여서도 사회적 정신적 병의 제조하고자 한다. 사회적 병의 치료는 사회 정화운동이며 사상적 각성운동이며 평화운동이다. 개아의 가치와 존재양태를 밝혀주며 사회번영의 원리를 제시하여 이에 어긋나는 그릇된 사상과 제도와 사고방식을 뜯어고쳐야 하는 것이다. 부처님의 법을 진실하게 행하고 진실하게 전하며 전실한 사회의 빛으로써 그 책임을 다하는 불자의 기대는 참으로 크다 하겠다. 그리고 오늘날의 사회적인 불안과 혼돈이 필경 불자가 그 사회적인 불안과 혼돈이 필경 불자가 그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은 데서 왔다는 사실로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