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1.보현행원품 강의
상태바
[성전강의실] 1.보현행원품 강의
  • 광덕 스님
  • 승인 2009.04.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전 강의실

ꊱ 머리말

 

 보현행원품은 화엄경 입법계품에 있는 법문인 바 화엄경법문의총결이라고 할 수 있는 화엄사상의 진면목이다. 화엄경이 부처님의 깨달으신 내용, 광대한 공덕을 설하고 있지만 행원품에 이르러서 그와 같은 광대한 공덕을 성취할 방법을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선재동자가 무상정각을 이루기로 발심하여 여러 선지식을 찾아다니는데 53선지식을 찾아 법을 묻고 배우는 구도역정의 마지막 차례에 보현보살을 만나게 된다. 여기서 보현보살이 선재동자에게 보현행원을 설하여 그의 기나긴 구도역정의 최후를 장식하고 있는 것이다.

  행원의 내용에 대하여는 뒤에 언급하겠지만 열 가지 행원 하나하나는 보살행을 완성시키는 최고 최상의 행일 뿐만 아니라, 바로 제불여래와 함께 쓰는 일진법계(一眞法界)의 현발이며 자성의 묘영인 것이다. 그러므로 불법을 지식으로 알려하거나 이론으로 알려하는 사람은 또 모르거니와 불법을 행동으로 실천하여 불법의 무상고덕을 자신의 생활과 환경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불가불 보현행원을 배우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실로 인간은 구체적 실천을 통하여 체득이 있는 것이며 불법은 이론이나 관념에 있는 것이 아니고 현실적이며 구체적인 행에 있는 것이다. 참으로 살아있는 참된 자신의 진실행을 전개함으로서 인간은 자성의 청정을 확인하는 것이며, 나아가 인류역사를 평화와 환희의 평원으로 펼쳐가는 것이다. 만약 불법이 아무리 교학이 정연하고 그 세계가 찬란하기 비할 데 없고 그 사상이 원대하고 착실하더라도 그 진리를 현실위에 굴리는 구체적인 창조행이 없다면 그것은 한낱 타방세계의 화려한 장엄에 그칠 것이다.

  오늘날 세계는 사상적 혼란과 사회적 변동으로 인간정신은 극단의 혼돈 속을 헤매고 있다. 높은 이상과 인간가치의 실현보다 각박한 현실상 위에서 살아 나가기에 여념이 없는 것이다. 갈등과 대립과 충돌 속에서 방법을 가리지 않고 순간순간의 생존성의 연장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숨길 수 없는 현실이다.

  우리는 보현행원에서 오늘의 현실이 영원을 실현하며 낱낱 행에 완전무결한 진리를 창조하여, 나아가는 대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보현행원품을 읽고 배우고 행하여 오늘의 인류세계를 평화와 번영이 영원한 보살국토로 바꾸기를 기약하여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보현행원의 각 요목에  대하여 약간의 숨은 뜻을 부여하는 것으로서 오늘의 보현행자들에게 나의 경찬을 보내고자 한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