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할 때의 마음가짐
상태바
기도할 때의 마음가짐
  • 관리자
  • 승인 2008.06.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 신앙인을 위하여/기도

Q 기도를 해도 잘 되지가 않습니다.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기도를 해야 기도가 잘되고 기도 성취가 되는 것인지 말씀해주십시오.

기도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진리이신 부처님 뜻에 맞게 자기가 바뀌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기가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를 배워서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지금 내가 결핍을 느끼고 부족한 가운데 있는 것은 자기가 삐뚤어지고 착각하여 부처님 무량공덕을 외면한 까닭이니 우선 자기가 바뀌어 부처님의 무량공덕을 받을 마음바탕 - 부처님 공덕이 담길 수 있는 그릇이 되어야 합니다. 이에 자기가 바뀌도록 하기 위한 기도할 때의 마음가짐을 대략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진리이신 부처님 힘에 의해 무엇이든지 다 이루어진다는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부처님은 진리이시고 무한하신 지혜와 자비와 한없는 공덕과 위신력을 갖고 계십니다. 그리고 우리는 부처님 안에 있으며 우리의 생명 바탕은 바로 부처님이기 때문에 부처님을 바로 믿고 부처님과 내 마음을 통하게만 하면 부처님 힘으로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내 힘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부처님 힘으로 이루어진다’는 도리를 잘 알아야 합니다. 이 말은 오온(五蘊)을 자기로 삼는 그 미망의 자기힘으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본성ㆍ우주대생명력ㆍ부처님 힘으로 성취된다는 뜻입니다. 자기 힘이란 온갖 분별과 사념으로 스스로를 한정시킨 상태이기 때문에 여기에는 많은 제약과 왜곡이 있어서 그 힘은 미소하고 삐뚤어지고 착오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처님께 자기를 다 바치고 다 맡겨서 자기분별이 쉬고 무아가 되어 부처님을 주어(主語)로 삼아 부처님의 힘이 나를 통해 나타나게 하여야 합니다.

자기(오온의 자기) 힘으로 된다고 생각하여 노력하다가 잘 안될 때는 좌절감을 갖게 됩니다. 부처님 힘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믿으면 좌절할 수가 없습니다. 부처님의 힘은 무한하시기 때문입니다. 안되는 것은 내가 아직 부처님을 온전히 바르게 믿지 못하고 부처님 힘을 바로 쓰지 못한 탓일 뿐입니다.

아무튼 ‘무엇이든지 부처님 힘으로 다 된다’는 확신이 기도 성취의 제1요건임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자신을 업보중생으로 보지 않아야 합니다.

‘나는 죄많은 중생, 업보중생, 못난 존재’라는 생각을 갖지 말고 눈을 청정본성으로 돌려 ‘내 생명은 부처님무량공덕생명’임을 확신하고 그렇게 이해해야 합니다. 나는 죄많고 못난 업보중생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얼핏보면 양심적이고 겸허한 생각인 것 같지만 진리 본성을 어긴 잘못된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나의 겉껍데기만 보고 거짓나를 나로 삼아 참나인 불성(부처님 무량공덕생명)에 눈뜨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