仁王經에 나타난 반야바라밀 實踐的 修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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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王經에 나타난 반야바라밀 實踐的 修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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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8.01.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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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국 경전 탐구

   (五) 國難의 根源

   인왕경(仁王經) 호국품(護國品) 제 5에서는 국난(國難)이란 무엇인가를 잘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국난이라 할 때는 대부분이 이민족(異民族)의 침략만을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진정한 호국은 외적으로부터의 침략을 극복하는 것만이 아니라 국난의 근본적 원인을 알고 그것을 제거하는 것이 바른 국난의 타개인 것이다.

  「국토가 어지러워질 때는 먼저 귀신이 난(亂)을 일으키고 귀신이 난을 일으키므로 만민이 난을 일으키고 만민이 난을 일으키므로 적이 내침(來侵)을 하고 적이 내침함으로 국가의 백성이 망하고 상(喪)을 당하게 되는 것이다.」

  호국품의 이러한 내용으로 보아서도 국난은 다른 데서 오는 것이 아니라 귀신이 난을 일으키 데서부터 일어난다. 그러면 여기서 귀신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귀신의 난은 곧 정법(正法)이 실현되지 않음을 말하는 것이다.

  정법의 실현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모든 국민의 마음이 바르게 서 있지 않고 심란(心亂)에 처해 있음을 말한다. 일체가 환화(幻化)임을 자각치 못함이다.

  심란(心亂)이란 곧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을 실천하고 있지 않음이다. 시(是), 비(非)와 그것에 인(因)한 대립과 갈등, 그리고 집착의 쇠사슬의 끊임없는 윤리를 의미한다. 통일과 조화가 아니라, 분열과 혼란의 연속을 의미한다. 그러기 때문에 대왕은 「화난(火難), 수난(水難), 풍난(風難) 等, 일체제난(一切諸難)을 당하면 마땅히 이경을 강(講)하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이 반야바라밀이야말로 심란(心亂)을 그 뿌리로부터 뽑아내는 근본적인 작법(作法)이기 때문이다. 모든 심란은 무상(無相)을 알지 못하고 상(相)에 집착하고 거기에 자기를 매여 놓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相)은 일체가 공(空)을 체득하지 못한 데서 연유되는 것이다.

   반야바라밀이야 말로 삼매(三昧)를 통한 대신주(大神呪)요, 대위신주(大偉神呪)이기 때문에 저러한 심란을 극복, 자재할 수 있는 것이다.

    (六) 般若波羅蜜受持 講說의 儀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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