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국경전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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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국경전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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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8.01.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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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王經에 나타난 船若波羅密 實踐的修行

1. 序言

 우리는 언제나 지금, 여기에 살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다만 지금 여기가 어디에 있으며 그때 그 곳에서 어떻게 살고 있는가가 가장 절실한 문제이다. 나의 주변을 살펴보면 나는 지금은 이 남산의 연구실에서 이 글을 쓰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생각하여 보더라도 나는 나 혼자 살고 이곳에 지금 있는 것은 아니다. 확실히 나는 형식적으로 보아 얼굴색이 황색이고 말은 한국말을 쓰고 생활의 모든 의'식'주는 한국적 습관에 맞게 살고 있는 것이다.

 나는 이순간 한국인으로 한국적 모든 틀 속에 알맞게 조화를 갖고 있음은 틀림이 없다. 그러면서 나는 나의 모든 생각을 한국어와 그를 통한 사유(思惟)를 전개하고 일체의 대상과 관계를 맺고 있다. 따라서 나의 생각의 모든 골수는 일단 한국적 사상 속에서 용해 해 나온 생활 관념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생활관념을 우리는 다른 표현으로 사상(思想)이라고도 말하고 있다. 따라서 때로는 한국인이 한국적 생활관념으로 어떠한 사상을 가지고 있느냐고 많은 질문을 스스로 전개해 나간다. 우리의 사상에 끼친 영향은 하나 둘이 아니다. 우리의 순수한 그 어떤 것으로 살고 있는가 하는 물음을 자주 떠올리고 있는데 사실 이러한 상식적인 물음은 얼핏보기에는 중요한 것 같으면서도 애매한 논의가 되기 쉽다.

 이 세계 속의 많은 국가의 대다수 사람들이 소위 그들이 말하는 전통적인 사상을 이어받고 살아 나간다. 그러나 순수하게 너의 사상이 어떤 것이고, 또한 너의 것 중에 어떤 것이 다른 이민족의 사상 영향을 받었느냐 받지 않었느냐 하고 묻는다면 과잉된 애국주의자나 국수주의자(國守主義者)가 아닌 이상 역사의 보편성에 보다 경건히 고개 숙일 것은 틀림이 없다. 그 나라의 고유사상을 찾는다는 것은 (순수하게 자기 것으로 이루어진 비관계적 요소로 제거한 것들)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많은 그들의 신화가운데 태양을 가장 높은 이상(理想)으로 간주하고 그들의 生과 死 또는 가치적인 면에 있어서 선'악의 결정 요소이었던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들이다. 따라서 어떠한 사상의 이입(移入)과 더불어 그 국민들이 그것을 그 민족의 현실과 생각 속에서 그들의 현실을 조화, 통일하는 그들 문제의 해결점으로 선택하여 그들의 삶을 지켜나갔는가 하는 문제가 가장 커다란 문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중요한 계기가 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불교에 있어서 소위 호국경전(護國經典)을 우리 민족은 왜 그렇게 중요하게 여겨왔으며 더구나 그 국가와 민족이 어려움에 직면하면 호국경전을 그들 문제의 해결점으로 절실히 간직하고 전국민에게 講壇을 베풀어 講議하였으며 동시에 國家의 平安을 도모하려 했다. 따라서 그렇게 중대하게 여겼던 그 경전의 내용은 과연 어떠한 사상이었는가를 한번쯤 반성함으로서 우리 민족이 가지고 있던 호국경전의 이해를 통하여 오늘의 우리를 살펴볼 효시를 발견함으로서 종래의 애매한 불교의 호국사상을 천착했으면 한다. 개인에 있어서도 자기의 문제가 복잡해지고 소위 난제(難題)에 부닥치면 그가 경험한 일체의 사실들을 동원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과 같이 우리의 민족과 국가가 어려워졌을 때 그 문제를 어떤 지혜로 타개해 나갔는가를 간과해서는 안되리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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